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전 뒤늦게 뛰어든 포항시, 성공할까

입력 2018-09-17 17:45:26
- + 인쇄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 TF팀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며 의지를 다지고 있다. 포항시 제공

정부가 수도권 공공기관 122개를 추가로 지방으로 이전하겠다고 밝히면서 각 시·도의 유치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알짜 공공기관을 하나라도 더 유치하기 위해 발빠른 행보에 나선 것이다.

경북 포항시도 유치전 대열에 합류했지만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대상 지역에도 빠져 있는 데다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자 뒤늦게 유치전에 뛰어들었다는 이유에서다.

경북도는 공공기관 이전 대상지를 김천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고려하되 도청 신도시와 신경주 KTX 역세권 부지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지진과 철강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은 빠져 있다.

이전 대상에서 제외된 구미시 경우 별도의 TF팀을 꾸려 환경공단, 폴리텍, 코트라 등 공공기관 유치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반면 포항시는 1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부시장을 단장으로 관련 국·과장 22명이 참여하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유치 TF팀 발대식을 갖고 한 발 늦은 활동에 들어갔다.

시가 유치하고자 하는 공공기관은 크게 3분류로 나뉜다.

지진 이후 이슈화된 재난 안전과 도시재생 관련 기관, 지역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과학기술 관련 기관, 204km 해안선을 활용한 해양 수산·환경 관련 기관이다.

시는 지진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에 가장 필요한 일자리 창출과 신산업육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공공기관 이전 배려'가 절실하다는 논리를 앞세워 유치전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의 신북방정책에 부응해 북방경제협력을 선도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라도 항만, 철도, 도로, 공항, 첨단 인프라 등을 갖춘 최적지임을 내세울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논리가 먹힐지는 의문이다.

이미 대상 지역에서 빠진 상황에서 '확실한 한 방'이 없다면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정부, 정치인 등에 기대기 보다는 포항만이 가진 특화된 장점을 내세운 치밀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 발 늦게 출발한 만큼 어떻게 성공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포항=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