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희망의 과학싹 잔치’…13년째 이어온 장애학생 과학 축제

입력 2018-09-19 18:19:16
- + 인쇄

대구대 ‘희망의 과학싹 잔치’…13년째 이어온 장애학생 과학 축제

대구대학교는 지난 18일 대구대 경산캠퍼스 사범대학 일원에서 지역의 장애학생들을 위한 ‘희망의 과학싹잔치’를 열었다.

대구대 특수과학교육사업단과 대구시과학교육원이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시각장애 특수학교인 대구광명학교 전교생과 교사 등 100여 명과 대구대 특수교육 및 과학교육학부 교수와 학생 100여 명이 참여했다.

행사에 참여한 시각장애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교과서 실험들을 콩트 형식의 마술쇼를 통해 체험하고, 자석의 원리나 빛의 성질 같은 딱딱한 과학 개념을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과학연극을 통해 즐겁게 배웠다.

또한 야외에서 진행된 창의체험마당에서는 두근두근 마음의 소리, 연주하는 호루라기, 나도 촉감마술사 등 10여 종의 부스 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과학의 원리를 체험했다.

‘희망의 과학싹잔치’는 장애학생들도 과학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과학 매직쇼와 과학연극, 다양한 창의체험활동 등으로 구성된 대구대학교만의 장애학생 맞춤형 과학축전이다.

대구대는 2006년에 대구광명학교 학생들을 초청해 첫 행사를 진행한 이래 올해까지 13년 동안 매년마다 대구 시내 특수학교를 순회하며 행사를 계속하고 있다.

첫해부터 이 행사를 주관해온 임성민 교수(대구대 물리교육)는 “장애학생들이 과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장애가 아니라 경험 자체의 부족”라면서 “과학을 즐기는데 장애가 불편할 수 있어도 장벽은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경산=김명환 기자 km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