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통령·총리 부재에 김동연 부총리 대응체계로 전환

기사승인 2018-09-24 19:51:27
- + 인쇄

정부, 대통령·총리 부재에 김동연 부총리 대응체계로 전환정부가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의 동시 부재에 따라 김동연 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일시적인 비상 대응체계로 전환된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통령의 UN총회 참석 기간 중에 국무총리가 불가피하게 자리를 비우게 되지만 그 기간을 최소화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국가안보 등에 관한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를 중심으로 국가 비상 대응체계가 마련되는 것. 이를 위해 국가안보실 1차장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국가위기관리 대응체계를 보고하고 위기 상황 발생시 부총리를 중심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지도록 실시간 보고체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이 같은 대응 체계는 문 대통령이 23∼27일 3박 5일간 유엔총회 참석 및 한미정상회담 일정 등으로 자리를 비우는 동시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 참석차 25∼26일 베트남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윤 수석은 “정부는 대통령 및 국무총리 부재기간 중에 외교부, 국방부 등 외교안보부처들을 중심으로 어떠한 위기 상황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