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좋은 친구’ 문 대통령에 서명에 쓴 펜 선물

기사승인 2018-09-25 16:50:29
- + 인쇄

트럼프 대통령, ‘좋은 친구’ 문 대통령에 서명에 쓴 펜 선물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100분간 만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이날 정상회담은 미국 뉴욕의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오후 2시 50분께 시작했다.

한국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조윤제 주미대사 등이 참석했고, 미국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함께했다.

 두 정상은 본격적인 회담에 앞서 언론들 앞에서 의자에 앉아 악수를 하는 것으로 회담의 시작을 알렸다.

먼저 트럼프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시작하자 문 대통령은 좌석 등받이에 기대고 다리를 겹쳐 앉은 채 진지한 표정으로 경청을 했고, 이어 문 대통령이 모두발언을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상체를 앞으로 숙인 채 두 손을 모으고서 조용히 발언에 귀를 기울였다.

두 정상은 이따금 눈을 마주치기도 했으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발언 도중 문 대통령을 “좋은 친구”라고 불렀다.

문 대통령의 발언 때에는 볼턴 보좌관이 발언 내용을 메모하는 모습도 보였다.

양 정상은 오후 4시 11분께까지 회담을 이어갔으며, 이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정상 공동성명' 발표장으로 이동했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 서명을 한 뒤 이를 교환했으며,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서명에 사용한 펜을 즉흥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건네줘 참석자들을 놀라게 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