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사원 수술보조' 국립중앙의료원, 직원 함구 지시 의혹

내부 제보 의혹에 국립중앙의료원은 "사실무근"...보건소,10월 말까지 조사

기사승인 2018-10-16 04:00:00
- + 인쇄

'영업사원 수술보조' 국립중앙의료원, 직원 함구 지시 의혹

의료기구상의 수술 참여 의혹으로 보건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이 내부 직원들에게 ‘진술을 최대한 피할 것’을 종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달 초 한 환자의 척추수술에 의료기기 기구상이 참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중구 보건소의 조사를 받고 있다. 병원이 보건당국의 조사를 방해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된다. 

15일 국립중앙의료원 내부 직원이라고 밝힌 A씨는 의료기구상 수술 참여 의혹과 관련해 “병원 감사팀과 보건소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병원 상부에서 관련자들에게 진술을 최대한 하지 않거나 피하도록 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고 제보했다.

그는 보건당국의 조사 과정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A씨는 “보건소 상위기관인 국립의료원에 대하여 보건소 조사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또한 병원의 치부를 드러내는 일인데 감사팀에서 제대로 조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며 “사건을 축소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건의 당사자인 과장은 평소와 같이 정상진료에 임하고 있다. 여기에 내부고발자만 색출하려는 움직임도 보여 매우 불안하다”며 “신분이 드러날까 겁이 난다”고 전했다. A씨는 의료기구상 수술 보조 의혹을 알린 최초 제보자다. 

이에 대해 국립중앙의료원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의료원 관계자는 “확인한 결과 내부적으로 진술을 하지 말라고 지시하거나 제보자를 색출하려는 시도는 전혀 없었다”고 답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문제 의료진의 정상진료와 관련 “해당 수술은 의사가 봉합을 했고, 기구상이 수술에 참여만 한 상황이다. (정상진료가) 현재 법적으로 문제될 것은 없다”며 “지난 8일 경찰에 수사의뢰했으며, 추후 수사 결과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수술보조 의혹을 조사 중인 중구 보건소 관계자는 “지난주 조사를 시작해 당시 수술에 참여한 인원과 수술실에 들어간 외부인 등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아직 진행 중인 건으로 확인해봐야 한다. 조사는 10월 말까지 이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