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대림산업 사업 모델은 갑질”

기사승인 2018-10-16 03:00:00
- + 인쇄

김병욱 “대림산업 사업 모델은 갑질”대림산업의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이 직원 개인의 일탈을 넘어, 이해욱 부회장의 오너리스크를 포함한 그룹의 사업 모델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5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수명의 직원이 총 52차례에 걸쳐서 총 3억400만원의 금품을 수수했다. 그리고 400만원이 넘는 고가의 명품가방을 받았다. 또한 한 곳의 하청업체로부터 거의 매달 수명 직원이 뒷돈을 받았다”면서 대림산업 직원들의 하청업체 갑질 관련 기소된 검찰 공소장(8월 31일 기준)을 공개했다.

이어 그는 대입입학 축하선물로 BMW자동차와 아들의 축하금 명목으로 1억원을 요구한 사례를 거론하면서 “유독 대림산업이 심하지 않느냐라는 게 세간의 평이고 실제로 조사를 해보면 다른 건설사보다 대림산업이 심하게 갑질하고 있다. 하도급 업체에 부담을 주고 있는데 이유가 뭐라 생각하느냐”고 질타했다.

또한 김 의원은 “기업 문화가 좀 선진화되지 못해서 그렇다. 이해욱 부회장의 오너리스크 아니냐라는 지적도 있다. 직원 개인의 일탈 행위가 아니라 대림산업 구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생각된다”면서 “욕심에 무리하게 수주하고 이익을 맞추다 보니까 결국은 하청업체에 비용을 전가하고 그런 속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대림산업이 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대림산업에 관련된 하도급 신고건수 올 한 해만 20건인 것을 지적하면서 “도대체 이게 말이 되느냐, 직원들이 검찰에 조사를 받고 있고 공정위는 수시로 신고를 하고 있고 근데 대림 산업은 뭘하느냐”고 따졌다. 

김 의원은 대림산업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의 결과 조치에 대한 질타도 이어갔다. 그는 “결과 조치 보면 대부분이 심사절차 종료 또는 심사 불개시 그리고 조정은 3건 불과하다. 결과조치가 유의미한 결과 없다보니, 대림이 이런 결과를 예측하고 반복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상신 대림산업 건설부문 대표이사는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더욱 노력해서 이러한 자리에 서지 않도록 하겠다”며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 했다.

이어 “직원들의 제대로 관리 감독 못한 경영진 책임이 크다”면서 “많이 노력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하도급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조속히 합의해서 종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