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무부,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여부 ‘귀추’

기사승인 2018-10-16 09:25:40
- + 인쇄

美 재무부,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 여부 ‘귀추’미국 재무부가 16일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이 무역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노심초사하고 있다.

환율조작국이란 자국의 수출을 늘리고 자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인위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환율을 조작하는 국가를 의미한다.

미국은 매년 4월과 10월 두 차례 환율보고서를 내놓으면서 환율조작국을 지정한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커지자 국내 증시도 크게 흔들였다. 

지난 15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6.73p(0.77%) 떨어진 2145.12에 마감했다.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210억원, 2991억원의 주식을 사들였으나 기관이 3271억원에 달하는 주식을 팔아치우며 지수 하락을 부추겼다. 

같은 날 코스닥지수도 전 거래일 대비 12.63p(1.73%) 떨어진 718.87에 장을 마감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개인이 2229억원의 주식을 매수했으나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를 막아내지 못했다. 이날 주식시장(코스닥)에서 외국인이 1591억원, 기관이 575억원에 달하는 주식을 팔아치웠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한다.

NH투자증권 김환 연구원은 “교역촉진법과 종합무역법 중 어떤 법을 근거로 환율조작국을 지정할지는 미국 재무부의 재량”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조작한 근거가 부족한 상황이다”라며 “위안화 약세는 인위적 조정이 아니라 달러화 강세 영향 때문으로 보이고 달러화 강세 압력이 약해지면 위안화가 강세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말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