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국감] 농해수위, 터져나온 ‘농협’ 대북사업 우려…“북한 보다 농민 지원이 우선”

기사승인 2018-10-17 01:00:00
- + 인쇄

[2018 국감] 농해수위, 터져나온 ‘농협’ 대북사업 우려…“북한 보다 농민 지원이 우선”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농협의 대북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농협의 선제적인 대북사업에 대한 경고와 함께 농협이 농민을 위한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농해수위 국정감사 증인들의 발언에 따르면 농협은 통일부를 통해 북한에 지원해 줄 수 있는 몇가지 요소들에 대해 T/F를 만들어 준비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은 “조직위원회를 만들어서 북한에 대한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인도적 사업을 지원하고, 생산지원 사업과 소규모·대규모 협력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부의 직접적인 지시는 없었다”는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김성찬 의원은 이에 대해 “농협의 근본목적은 농민지원이다. 납북협력 사업은 농협이 나설 일이 아니다. 농협은 기본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김태흠 의원도 “농협이 남북협력 사업에 선제적으로 나서지 말아야 한다. 정부의 지시가 있을 경우 어쩔수 없지만 지시가 없는 상황에서 농협이 선제적으로 나설 필요 없다”며 “지금 농협이 가지고 있는 여러 난제에 집중하라”고 주문했다.

여기에 미국 재무부가 농협은행의 금강산 지점 개설에 대해 직접적인 우려를 표명한 사건도 이날 국감의 도마에 올랐다. 이만희 의원의 "미 재무부가 농협은행의 금강산 지점 개설에 우려를 표명했다는 데 맞는가"라는 질문에 미 재무부와 진행된 컨퍼런스콜에 직접 참석한 농협은행 서윤성 부행장보는 “맞다”고 대답했다.

김성찬 의원은 이를 두고 “농협이 불필요하게 대북사업에 나섰다가 제재를 받게될 경우 그 피해는 농협과 농민에게 돌아간다”며 “불필요한 손해를 유발하지 마라”고 강조했다. 

김병원 회장은 의원들의 이러한 지적에 “명심하겠다”며, 지적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이대훈 농협은행장도 “농협은행의 금강산 지점 개설은 유엔과 미국의 대북 제재를 고려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일부 의원의 경우 농협의 남북협력 사업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손금주 의원은 “북한은 우리가 빨리 선점해야 하는 시장으로, 북한관 관련된 것이 아니라 농협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로 보아야 한다”며 “준비하는자 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만큼 농협이 대북사업에 적극적으로 준비해 달라”고 밝혔다. 김병원 회장은 이에 “예의 주시하겠다”고 짧게 대답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