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이재명 가족과 관련된 녹취록 틀겠다”…국감 시작부터 고성

기사승인 2018-10-19 13:32:36
- + 인쇄

조원진 “이재명 가족과 관련된 녹취록 틀겠다”…국감 시작부터 고성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국정감사는 국가가 위임한 사항이 적정하게 집행되는지 감사하는 것이지 도지사 개인적 사항을 조사하는 자리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19일 오전 10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국정감사에서 이채익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이 “정치 활동을 하며 진행한 제소현황을 제출해달라”고 요구하자 이같이 답했다.

소병훈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은 “국감을 하면서 피감기관장 개인의 사적인 문제를 자료요청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또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1340만 경기도민 복지가 걸린 소중한 국감”이라며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고 거들었다.

이 지사는 이 의원의 질문에 “시의원을 제소했다고 하는 데 한 번 했다”며 “제가 철거민을 때렸다고 영상을 조작해 제 방어 동작을 공격동작으로 바꿔 파렴치한으로 몰아 제소했지만 제가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성남시장이 물품을 무상으로 줘서 기부행위를 했다고 발언했다. 이 문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그때 이 의원이 이것저것 조사해보니까 사실이 아니었다고 한 말씀만 해주셨으면 했다”고 부연했다.

그러자 조원진 대한애국당 의원이 “지금 해명 듣는 자리가 아니”라고 말을 가로막았다.

이어 조 의원은 국감장에서 이 지사 가족 관련 녹취록 2개가 있다며 이를 국감장에서 틀겠다고 발언했다.

그러자 여당 의원들이 “정치공세는 당에 가서 하라”고 저지했다. 조 의원은 “녹취록을 틀 것”이라며 “의원이 어떤 질의를 하던 막으면 안 된다. 국회법에 되는지 안 되는지만 따져달라”고 맞받았다.

여야 간 고성이 이어지며 이 지사와 의원들 사이 질의응답은 오전 10시55분에서야 시작됐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