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겨내면 찾아오는 고통 ‘PTSD’

기사승인 2018-10-22 17:40:33
- + 인쇄

암 이겨내면 찾아오는 고통 ‘PTSD’

암 생존자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TSD) 관리가 시급하다. 

우리나라는 매년 약 21만 명의 암 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약 7만5000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암 생존율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암생존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암 생존자가 투병 후 겪는 PTSD 관리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지난 해 국제학술지 ‘CANCER’에는 암 환자 5명 중 1명이 PTSD를 겪는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에 따르면, PTSD가 발병한 암 환자 중 일부는 그 증상이 수년 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에 따르면, 암치료 후에도 암환자와 가족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발 및 전이, 2차암 발생 등에 따른 신체적 위험, 치료 후 불안 및 우울, 자살 생각 등 정신적 스트레스 문제 발생, 치료비 및 직업 상실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이 중첩된 상황이다.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제3차 국가암관리종합계획’에 따라, 암 생존자 관리체계 구축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3월부터 국립암센터 내 전담조직을 통해 암생존자지원과가 신설·운영됐고, 같은 해 7월부터 국립암센터 및 6개 지역암센터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3개 센터로 확대·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참여율은 아직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 의원은 지난해 17년도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에 방문해 서비스를 받은 암생존자들 중 자발적 참여는 2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기 의원은 “모든 국민의 보편적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체계화된 서비스 모델 정립이 필요하지만, 시범사업 외에 센터 방문에서 사후관리에 이르는 표준모델 정립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법령이 언제 마련될지도 미지수다. 암생존자 관리의 법적 근거를 포함한 ‘암관리법 개정안’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상황. 안정적인 예산 확보도 요원해 암 환자 및 생존자 관리 체계 수립에 어려움이 적지 않다는 게 기 의원의 설명이다. 

기동민 의원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30년 전부터 암 생존자에 대한 국가 차원의 통합지지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시범사업을 통해 검증해야 하지만 시범사업에만 머무르고 있으면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이고 재원은 어떻게 마련하고 조달할 것인지 철저히 준비해서 본 사업 추진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