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가족 살해사건, 범인은 손녀 동거男" 흉기만 56개… 잔혹 수법

"부산 일가족 살해사건, 범인은 손녀 동거男" 흉기만 56개… 잔혹 수법

기사승인 2018-10-26 18:15:42
- + 인쇄

부산에서 일가족 4명을 무참히 살해한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용의자가 피해자 중 손녀와 교제하다 헤어진 남성으로 확인됐다.

26일 부산 사하경찰서는 용의자 신모(32)씨가 일가족 중 손녀인 조모(33)씨와 교제했던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신씨는 지난 24일 오후 부산 사하구 장림동의 한 아파트에서 전 여자친구인 조씨와 조씨의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를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범행 후 신씨는 집안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경찰은 신씨가 24일 오후 412분 범행장소인 부산 사하구의 아파트에 범행도구가 담긴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을 들고 들어가는 폐쇄회로(CC)TV영상을 확인했다. 영상 속 신씨는 아파트 출입카드가 있었던 듯, 입구를 통해 쉽게 들어간다. 신씨 침입 당시 집에는 조씨의 아버지가 있었으며, 이후 1~2시간 후 어머니와 할머니가 귀가했다. 손녀인 조씨는 8시간 뒤인 25일 자정쯤 집에 도착했다.

경찰 조사 결과 신씨는 이들을 살해한 후 조씨의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의 시신은 화장실로 옮겼다. 또 시신을 비닐과 대야 등으로 가렸다. 이후 조씨의 귀가를 기다린 신씨는 조씨를 잔인하게 살해했다. 경찰은 신씨가 들고온 가방에서 범행에 사용된 둔기와 각종 흉기를 포함한 56개의 물품을 확인했다. 신씨는 조씨에게만 목을 조르고 자신이 들고 간 둔기와 흉기 모두를 이용해 특히 잔혹한 수법으로 살해한 후 거실에 시신을 방치했다.

이후 신씨는 범행 다음날인 25일 오전 950분쯤 아파트 밖으로 나왔다가 다시 들어갔다. 스스로 목숨을 끊을 때 사용한 질소가스통을 인근에 주차된 자신의 차량에서 가지고 올라가기 위해서다. 이밖에도 신씨는 자신의 집에서 컴퓨터로 컴퓨터로 아파트 일대 방법용 CCTV 위치를 확인하고 전기충격기 사용방법 등을 검색한 기록도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신씨가 지난해 10월 조씨와 함께 조씨 부모님 집에서 한달간 동거했다고 밝혔다. 당시 가족들은 이웃들에게 신씨를 사위라고 소개했으며, 신씨는 이후 경남 양산에 전세방을 구해 올해 8월까지 조씨와 동거했다가 헤어졌다. 조씨의 유가족들은 "신씨가 조씨와 헤어진 뒤 힘들어했다"고 밝혔다.

경찰 측은 두 사람이 헤어지며 신씨가 조씨에게 앙심을 품고 범행한 것으로 추정 중이라며 이후 추가 수사를 통해 이유 등을 밝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은지 기자 onbg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