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전북대 총장임용 내정자, "전북인재 세계적 인재 육성 최선 다할 터" 약속

입력 2018-10-30 13:16:03
- + 인쇄

“전북인재, 세계적인 인재들로 키우겠습니다.”

30일 김동원 전북대 총장임용후보 내정자는 전북대 진수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학의 역할은 지역 인재 키우는 것이다”며 “이제 막 졸업장을 딴 성인 신입생이 아니라 20~30대에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김 내정자는 “전국에 300여개 월드클래스기업 있다. 우리 지역에도 최소 10여개 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단 한 곳도 없다. 지역 수준을 말하는 것이다. 전북대가 그 역할을 하겠다. 팔짱만 끼고 있을 수 없다”며 “20~30대 CEO가 나오는 줄기세포 같은 대학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는 지역 인재가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나갈수 있다는 견해로 풀이된다. 

김 내정자는 취업률에 대한 의견도 내놨다. 

그는 “학생들의 질적인 성장이 많이 필요하다. 특히 취업률이 많이 떨어졌다. 학생들을 강의실에서 교육시켜 찍어내는 교육과정을 탈피해야 한다”며 “각자 재능과 능력에 맞춘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은 많은 생각을 하고 넓게 봐야 한다. 전북대학교는 해외 교환학생이 수도권에 비해 열악하다”며 “많은 학생들을 해외에 보내서 강한 인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전북대학교 발전을 위한 외부인재 영입 의사도 밝혔다. 

재정 부총장과 대형 사업수주 전문 상설기획팀 운영과 관련된 사안이다. 

김 내정자는 “대학재정은 중요하다. 교수들이 잘하는 분야가 있다. 교육과 연구에 적합한 제안서 준비들은 교수가 잘한다. 역할을 나눠야 한다. 특히 정부기관으로부터 다양한 예산과 사업을 따오기 위해서는 대형 사업 수주 전문 기획팀이 필요하다”며 “전라북도와 함께 상생하기 위해서라도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전북대학교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수 채용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그는 “교수채용 자체가 잘못된 것 아니다. 정당성 투명성 이게 문제다 과정속에서 잘못됐다. 예컨대 서류 60점. 강의 20점, 나머지 20점을 평가한다. 서류와 강의는 보이는 부분으로 문제가 안된다. 나머지 보이지 않는 평가가 대학본부가 좌지우지한다”며 “교수는 누가 전문가인지 안다. 그런 분들 지원했음에도 다른 교수가 들어오면 자괴감이 들 수 밖에 없다. 대학발전은 동료애로 성장한다. 한사람 한사람이 동등한 평등권을 가져야 한다. 불평등이 적은 사회 그게 혁신사회다”고 잘라 말했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임용 내정자,

후보자간 갈등과 반목에 대한 견해는 간단했다. 

그는 민주주의는 이런 과정에서 태어나며 더 많은 민주주의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내정자는 “박근혜 정부 거치면서 직선제를 빼앗겼다는 자괴감이 구성원들 사이에서 퍼졌다. 자긍심이 떨어졌다. 그런 가운데 직선제가 치러졌다. 선거규칙이 미흡할 수밖에 없었다. 그 과정에서 가처분 신청, 고소 고발이 이어졌다”며 “구성원들의 갈등 반목이 있으면 연구실과 강의실에서 알찬 교육을 할수 없다는 것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이남호 전 총장도 고소고발을 취하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빨리 공부하는 대학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