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2억여원 들인 주차관제시스템 계속 오작동해도 '수수방관’

입력 2018-11-17 16:03:45
- + 인쇄
안양시,  2억여원 들인 주차관제시스템 계속 오작동해도 '수수방관’

경기도 안양시가 시청사의 주차관제시스템(사진) 교체공사를 한 뒤 1년 6개월여 동안 계속 오작동을 내는데도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6월 노후로 인한 교체공사를 한 안양시청 주차시스템은 불과 한 달 뒤 고장을 내기 시작해 지난 11 13일까지 무려 47번이나 오작동을 일으켰다. 

16일 안양시에 따르면, 시는 2017년 6월 총무과 주관으로 21000만여 원을 들여 시청 부설주차장 차량 입·출구 5곳의 차량번호 인식기 9개와 차량차단기 9요금정산기 등과 유·무인 복합정산소 설치 및 통신케이블 교체공사를 입찰을 거쳐 A업체를 통해 공사를 진행했다.

그런데 공사 완공 한 달 후인 2017년 7월부터 오작동이 일어나기 시작해 2017년 6, 2018년 들어서만 41회나 일어나 한 달에 3~4회 오작동이 일어났다. 그럼에도 안양시 총무과의 조치는 지난 4월 27일 A업체에 담당자 지정 요청, 5월에 세차례 A업체와 오작동 관련 미팅을 가진 것이 전부인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A업체와의 오작동 문제점 관계 미팅을 가진 후 27회나 주차관제시스템 오작동 사태가 일어나도록 총무과는 주요 문제 파악보다 A업체의 말만 들어 왔다. 주차관제시스템에 대한 검수를 담당했던 정보통신과 역시 취재가 시작되고 서야 문제점이 있음을 인식하고 총무과 및 A업체 직원들과 같이 오작동 문제 검토에 나섰다.

총무과 관계자는 오작동이 일어날 때마다 A업체의 기술자가 와서 점검해 바로 작동되도록 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봤는데 너무 자주 오작동이 일어나 지난 13A업체에 공문을 보내 확실한 대책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했다고 해명했다.

정보통신과 관계자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알지 못했다"면서 "우리는 준공 당시 검수만 하고 다음 관리는 총무과에서 하는데 정식적으로 우리 과에 협조요청이 들어 온 것이 없다고 말했다.

한 시민은 2억원 넘게 들인 시스템이 자주 고장을 내면 진작 대처를 했어야지 시가 업체의 말만 듣고 있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전형적인 안일한 행정의 모습으로 보인다”고 비판했.

안양=최휘경 기자 sweetcho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