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청의 ‘우리동네 CCTV 프로젝트’, 범죄 실행의지 감소시킨다

입력 2018-11-19 16:25:14
- + 인쇄

경기남부청의 ‘우리동네 CCTV 프로젝트’, 범죄 실행의지 감소시킨다

경기남부경찰청이 지난 4월부터 추진 중인 CCTV 설치 알림판 부착 캠페인 '우리동네 CCTV 프로젝트'가 절도 범죄자의 범죄 실행의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우리동네 CCTV 프로젝트는 범죄예방 CCTV 주변 20~30m 떨어진 장소에 범죄예방 CCTV 촬영 중’ ‘우리 동네 CCTV가 안전을 지켜드립니다등의 메시지를 담은 알림판을 부착하는 홍보활동이다.

앞서 경기남부경찰청은 용인대학교 범죄과학연구소와 함께 지난 8월과 9월 안양교도소와 여주교도소에서 절도죄로 복역 중인 재소자 62명을 대상으로 동일한 주거지역에서 CCTV 설치 알림판의 부착 여부만 달리한 사진을 제시한 후 범죄 실행 의지를 물어보는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CCTV의 범죄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치뿐만 아니라 잠재적 범죄자들이 인식할 수 있게 하는 홍보활동이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이를 알리고자 시행됐다.

조사 결과 CCTV 표지판이 부착된 지역의 사진을 본 집단은 절도범죄를 실행하겠다는 응답이 CCTV 표지판이 없는 곳보다 21% 낮았다.

특히 이들은 CCTV 표지판이 없는 지역에 비해 부착된 지역에서 주민적발 가능성을 30% 정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경기남부경찰청 홍보실 관계자는 범죄예방 CCTV 설치뿐 아니라 촬영 중임을 알 수 있도록 CCTV 설치 알림판 부착을 확대해 나가겠다일정기간 경과 후 공식적인 범죄통계를 바탕으로 실제 효가가 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원=김원태 기자 Kwt828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