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을 향해 금융소비자들이 던진 한마디 “대화 기회 달라”

기사승인 2018-11-20 01:00:00
- + 인쇄

금융위원장을 향해 금융소비자들이 던진 한마디 “대화 기회 달라”최종구 금융위원장을 향한 돌발적인 요청이 19일 열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금융소비자를 제외한 정책 토론은 유명무실하다는 지적과 함께 금융위원장이 금융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는 요청이다.

금융연구원은 이날 은행연합회관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김모 금융소비자는 축사에 나서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발언에 앞서 기습 발언을 내놓았다.

김모씨는 “(금융위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말하는 데 금융소비자가 빠진 상태에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이야기 하고 있다”며 ”이는 말이 안된다. 한 번 만나 이야기 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김 모씨는 “계속해서 금융소비자 ‘보호’라고 이야기 하는데 보호라는 단어는 금융소비자를 약자로 인식하게 만드는 의미이다. 금융소비자는 보호를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로서 당연히 누릴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용어부터 개선할 것을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이에 “언제라고 이야기 하지는 못하지만 비서실에 연락해 달라”며 “용어가지고 말할 게제는 아니다, 그만 하시죠”고 응답했다.

최 위원장에 대한 금융소비자의 면담 요청은 이날 토론회 주제를 반영한 듯 축사가 끝나고 나서도 계속됐다. 이번에는 김금아 보암모(보험사에 대응하는 암환우 모임) 대표가 최 위원장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김 보암모 대표는 “반드시 면답을 하게 해달라, 암환자들은 반드시 면담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요청했고, 최 위원장은 “일정을 확인해 보겠다, 제가 안되면 직원들이라도 충분히 이야기를 듣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권에서는 이처럼 금융소비자들의 커지는 목소리를 두고 그동안 정부의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이 국민의 체감을 불러오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금융산업의 패러다임이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최 위원장도 이날 축사에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패러다임이 소비자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며 “(정부의 노력에도) 설문결과 정부가 금융소비자 보호에 미흡하다는 응답이 44%에 달했다”고 인정했다.

최 위원장은 이에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이 사고 이후 수습을 위해 마련되는 경향이 있고, 정책도 탑다운 방식으로, 의견도 금융회사 중심으로 반영되는 문제가 있어 소비자가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며 금융소비자 보호의 현 주소를 냉정하게 반영하고 소비자 보호 방식을 소비자 참여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