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DMZ서 전술도로 연결…“정전협정 체결 이후 처음”

기사승인 2018-11-20 17:38:23
- + 인쇄

남북 DMZ서 전술도로 연결…“정전협정 체결 이후 처음”남북이 강원도 철원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에서 전술도로를 연결할 예정이다.

연합뉴스는 20일 한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군사 분야 합의서’ 체결 이후 남북은 지난달부터 각각 공동유해발굴지역 내 지뢰 제거와 함께 도로개설 작업을 진행해왔다”며 “DMZ 남북 경계선에서 시작되는 최대폭 12m의 도로가 오는 22일 군사분계선에서 연결된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소식통은 “한반도의 정중앙인 철원지역 내 DMZ를 관통하는 도로는 비포장 전술도로”라며 “남북 연결지점의 도로 폭은 12m지만, 지역에 따라 12m 이하인 곳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술 도로란 지상군 및 장비 물자의 전개에 필요한 도로를 말한다.

DMZ 지역 내 도로연결은 지난 1953년 정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65년 만에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연결 때는 민간인이 작업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육군 공병대가 투입됐다. 과거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가 연결될 당시에는 남북이 도로 연결지역을 ‘남북관리구역’으로 지정한 후 작업했지만 이번에는 그런 절차 없이 남북이 총구를 겨누고 있는 DMZ 지역 내에서 도로가 연결되기 때문이다.

남북은 지난 9월19일 체결한 군사합의서를 통해 공동유해발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발굴 지역 내 12m 폭의 도로를 개설하고 군사분계선에서 연결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남북 공동유해발굴은 오는 2019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다.

신민경 기자 smk503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