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택배기사 700여명 총파업…배송 차질 우려

기사승인 2018-11-23 09:32:20
- + 인쇄

CJ대한통운 택배기사 700여명 총파업…배송 차질 우려CJ대한통운의 일부 택배기사들이 총파업에 나서면서 일부 지역의 배송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지난 21일부터 택배 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한 대책 마련과 노동조합 인정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벌이고 있다. 

서비스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 공공운수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전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CJ대한통운이 합법노동조합의 교섭은 거부하고, 불법 대체배송 및 공격적 직장폐쇄 등 불법행위를 감행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CJ대한통운이 파업에 돌입한 지역의 배송 물품에 대한 집하를 금지해 조합원들이 파업하는 지역 배송 물품은 송장 출력 자체가 되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거래처와 고객에게 피해가 전가되고 있다"며 "CJ대한통운은 사태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조처를 하라"고 말했다.

파업에 참여하는 택배기사 규모는 700여명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체 CJ대한통운 택배기사 1만8000여명 중 약 4%에 해당되는 규모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고용노동부로부터 노동조합 설립 필증을 받은 뒤 CJ대한통운에 단체 교섭을 요구해왔다. CJ대한통운은 교섭에 응하는 대신 독립적 사업자 신분인 택배기사가 근로자 지위를 가질 수 있느냐를 판단해달라며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택배연대노동조합은 택배기사들의 작업 환경과 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택배 기사들은 "하루 평균 13시간 이상 장시간 육체노동을 하고 있지만 정작 그 중 7시간은 공짜노동"이라며 택배 배송을 위해 물류를 정리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어떠한 대가를 받지 못 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거듭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당사는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의 점검 결과에 따라 추가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또한 대전허브터미널 이외의 다른 허브터미널을 최대한 가동하는 등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배송 지연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