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입력 2018-11-25 12:32:35
- + 인쇄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경북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공식 출범했다.

경주시는 지난 24일 대회의실에서 정부 탈원전 에너지 정책에 대한 범시민 차원의 대책 수립을 위한 대책위 출범식을 가졌다.

시의회, 언론, 학계, 시민단체를 비롯해 원전 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2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대책위는 앞으로 시의 원전 정책에 대한 자문과 정책 제안을 담당하게 된다.

위원장은 남홍 경주지역발전협의회 고문이, 부위원장은 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장이 각각 선출됐다.

대책위는 이날 첫 회의를 갖고 위원장, 부위원장을 포함한 7명의 위원으로 소위원회를 운영키로 했다.

남홍 위원장은 "정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지역 위기는 시민 모두가 공감하는 현안"이라며 "지역을 대표하는 위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시민의 뜻을 모으는데 힘써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낙영 시장은 "정부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시민의 가장 큰 관심사도 현재 원전 현안"이라며 "민간이 주도하는 자율적 기구로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큰 버팀목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주시는 월성1호기 조기 폐쇄를 비롯한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피해를 보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피해조사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원전 소재 지자체 행정협의회를 통해 원전 내 보관중인 사용후핵연료와 관련한 지방세법 개정을 비롯 탈원전으로 인한 지역개발 저해비용의 제도적 환수를 위한 '원전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경주=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