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제약 소액주주들 “대기업은 살리고 중소기업은 어쩔수 없다?, 상장폐지 반대”

기사승인 2018-12-15 17:09:15
- + 인쇄

경남제약 소액주주들 “대기업은 살리고 중소기업은 어쩔수 없다?, 상장폐지 반대”경남제약 소액주주들이 상장폐지를 반대하며 거래소의 상장폐지 결정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대기업에 대한 결정과 형평성이 어긋난다는 주장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5일 ‘강소기업 경남제약 상장폐지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들이 게재됐다. 현재 이글은 300명 가까이 지지를 받고있다.

앞서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14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경남제약에 대해 주권 사장폐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최종 상장 폐지 여부는 코스닥시장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 

거래소 결정 다음날 올라온 청원글은 “저는 경남제약 소액주주입니다. 강소기업인 경남제약이 과징금 4000만원 때문에 상장폐지되어, 앞으로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소액주주 약 5300여명이 2100억의 손실을 보아야 합니까?”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자들에게, 기득권 사람들에게 2100억은 적을지 몰라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 회계 금액 4조5000억원에는 푼돈일지 몰라도, 경남제약 소액주주들에게는 전재산이고, 현재와 미래의 생계자산”이라고 토로했다.

특히 청원글은 “경영권 분쟁, 회계처리 부정이 다소 있다고 하더라도, 대기업과의 형평성 문제와 일반 서민인 소액투자자 입장을 고려해서 내부적으로 개선시키면 안되는겁니까?”라고 강조했다.

앞서 분식회계 규모가 4조5000억원에 달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폐위기를 벗어나 거래가 재개가 된 상황에서 경남제약의 상폐 결정은 형평성에 어긋난 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청원글은 “반드시 상폐시켜서 돈있는 대기업은 살리고, 힘없는 중소기업은 어쩔수없다는 상실감을 주셔야합니까? 이런게 현정부가 얘기하는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 국민 모두가 행복한 정권인 것입니까?”라고 비난하고 있다.

한편 경남제약은 지난 3월 증권선물위원회의 감리 결과 주가를 띄울 목적으로 매출 채권 허위 계상 등 회계처리를 위반한 사항이 확인됐다. 과징금 4000만원과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받았다. 이번 상장폐지 조치도 이러한 위반사항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코스닥시장위원회는 15영업일 이내에 상장폐지 여부와 개선 기간 부여 여부 등을 최종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