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 박소연 공식사과…기승전 자기합리화 “안락사, 한국에선 최선”

기사승인 2019-01-19 11:35:35
- + 인쇄

케어 박소연 공식사과…기승전 자기합리화 “안락사, 한국에선 최선”동물보호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처음으로 공식 사과했다. 그는 구조동물을 무분별하게 안락사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동물보호단체들은 박소연 대표를 안락사 사실을 숨기고 후원금을 모금, 집행한 건 사기와 횡령에 해당된다며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했습니다.

박소연 대표는 19일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논란으로 충격을 받은 회원과 활동가, 이사들, 동물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이어 “모든 책임은 대표인 저에게 있다”면서 “고발인 조사에 성실히 응해 의혹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조견 안락사와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 합의가 이뤄지면 안락사를 해왔다”며 “한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보호소만 안락사의 법적 근거를 갖고 있고, 정부 지원 없이 후원으로 운영되는 민간 보호소는 제반 조건의 한계 속에서 근거와 기준을 갖고 결정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그는 “그동안 케어가 해온 안락사는 대량 살처분과 다른 인도적 안락사였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면서도 “안락사를 학살, 도살이라 하고 싶다면 더 큰 도살장의 현실에 목소리를 내줘야 한다”이라고 항변했다.

이어 “80%를 살리고 20%를 고통 없이 보내는 것은 동물권 단체이니 할 수 있다”며 “이 나라 현실에서 최선의 동물보호 활동이었다”고 주장했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