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들, “죽음의 외주화 그만”… 고용갈등 심화

기사승인 2019-01-19 16:27:28
- + 인쇄

“내가 김용균이다.”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로 작업 중 가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고(故) 김용균 씨 사고를 둘러싼 논란이 전국단위로 확산되고 있다. 김 씨의 사고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통스런 현실을 사회에 드러냈기 때문이다.

실제 김 씨의 사건은 아직 정확한 진상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석탄운반과정 중 기계에서 떨어진 낙탄을 치우는 업무를 해야 할 김 씨가 왜 정규직의 업무인 컨베이어 벨트 위에 쌓은 고착탄 간섭탄을 제거했는지, 컨베이어 벨트정지 지시가 있었는지 등이다.

이에 민주노총은 19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태안화력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 고 김용균 투쟁승리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노총과 함께 자리한 1만여 노동자들은 김 씨 사건의 진상규명과 비정규직 노동자의 안전 확보대책 마련,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행을 촉구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사고를 예방하려면 설비의 문제인지, 제도의 문제인지, 사람의 문제인지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 근본적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며 “있는 제도조차 지키지 않은 경우 엄중한 처벌을 내려 경종을 울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위험의 외주화’ 문제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만으로는 풀 수 없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살피고 계획을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건강연대 이상윤 공동대표는 “정부가 할 일을 하지 않아 생긴 세월호 사고와 달리 김용균 씨의 죽음은 정부가 공공부문 외주화와 비정규직 문제 방관으로 사고에 적극 가담한 셈”이라며 “김용균 씨 유가족을 지켜 주고, 시민들이 안전하고 윤리적인 작업 환경에서 만들어진 생산물을 소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는 전날 구의역을 출발해 전태일거리, 광화문 광장을 거쳐 청와대 앞까지 13㎞를 행진하며 노숙농성을 한 '비정규직 100인대표단' 등도 합류했다. 이들은 집회참가자들과 함께 같은 장소에서 ‘청년 비정규직 고 김용군 5차 범국민추모제’를 연 뒤 청와대 앞까지 행진하며 추모문화제를 이어갈 계획이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