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축협장 직무대행 경제사용 이용실적 조작 의혹

입력 2019-01-22 11:10:25
- + 인쇄


임실축협장 직무대행 경제사용 이용실적 조작 의혹

전북 임실 축협 A 조합장 직무대행의 경제사업 이용실적이 조작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실적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그에 따른 법적 자격 논란과 농협 지역본부의 무자격 직무대행 조합장 관리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임실축협이 무자격 조합원 정리에 나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직무대행 조합장을 임명한 조합이 무자격조합원을 정리하고 있는 모순된 상황도 불가피한 상황. 

임실 축협은 이전 조합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단체장에 출마하면서 지난 2018년 10월 15일부터 ‘A' 조합장을 직무대행으로 선임, 업무를 맡기고 있다. 

문제는 해당 조합이 무자격조합원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A' 직무대행 조합장의 자격 시비가 일고 있는 것이다.

임실축협 조합은 오는 3월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무자격조합원을 선별하고 있다. 투표권 시비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자격조합원은 농협법 시행령이 정하는 농업인 범위 해당여부, 현지 실태 조사를 통해 조합원 자격요건을 정하게 된다. 

조합장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출자금·사업준비금·경제사업이용실적을 인정받아야만 직무대행 조합장으로 인정 가능하다.

 ‘A' 조합장은 자신의 이름으로 다른 조합원이 생산한 축산물을 축협을 통해 유통하는 방식으로 경제사업 이용실적을 충족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A' 조합장과 임실 축협측은 “개인 정보라서 사실관계를 확인해 줄수 없다”고 말했다. 

조합 일각에서 무자격 조합장이 무자격 조합원 자격 요건을 논하는 것은 받아 들일수 없다는 입장이다. 

농협 지역본부가 사태 확인에 적극성을 띠고 나서줄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조합 한 관계자는 “의혹이 제기되는 만큼 농협 전북본부가 관리 감독하는 과정에서 업무 능력 한계를 이유로 방관해서는 안된다"며 "해당 조합장에 대한 출하관련 이력제를 들여다보면 바로 확인 가능한 만큼 조합 경영적인 측면과 조합 발전을 위해서라도 관리 감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실=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