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스타그램 #랜선집들이…‘홈족’ 사로잡은 홈퍼니싱 가전은?

기사승인 2019-01-23 01:00:02
- + 인쇄

밀레니얼 세대 신트렌드로 ‘홈족’이 떠오르면서 관련 상품들에도 이목이 쏠린다.

업계에 따르면 집에서 하는 운동 홈트(홈 트레이닝), 홈뷰티, 홈카페, 홈캠핑 등 집에서 하는 활동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집이 단순히 거주 공간, 재테크 목적의 자산 등을 넘어 개인을 표현하고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셀프 인테리어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집스타그램, #랜선집들이 등 다양한 신조어도 등장했다. 취향에 맞게 집 꾸미는 일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면서 홈퍼니싱(Home Furnishing, 집 꾸미기) 시장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2008년 7조원 규모에서 2016년 13조1000억원으로 1.8배 이상 늘었다. 작년 시장 규모 추정치 또한 전년 대비 6000억원 증가난 13조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 통계청은 오는 2023년에는 18조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 디자인과 프리미엄을 동시에…블랙 메탈 가전 ‘가게나우 인덕션’

백색가전이라는 말도 이제는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어떤 인테리어와도 어울리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위생적인 느낌이 강조되 블랙 메탈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럽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 가게나우의 인덕션(CX 480 100)은 깔끔한 디자인과 똑똑한 기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먼저 풀 서피스(Full-Surface) 방식으로 화구가 따로 나뉘어져 있지 않아 어떤 조리기구든 크기와 모양에 상관없이 전면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총 48개의 마이크로 인덕터가 탑재되어 있어 어떤 위치에 올려놓아도 센서가 감지하여 바로 가열 가능하다. 또한 각 조리기구 별로 가열시간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는 쿠킹 타이머, 인덕션의 총 에너지 사용량을 제한할 수 있는 파워 매니지먼트 기능, 어린이 보호 잠금장치, 청소용 잠금장치 등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주방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 예술작품이 된 생활 가전…‘LG 시그니처 냉장고’

LG전자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비치컨벤션센터(에서 미술전시회 아트바젤 마이애미비치가 열리는 기간에 맞춰, 팝업 전시관인 LG 시그니처 하우스를 운영했다. LG 시그니처 프리미엄 가전은 지난해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공개된 이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독특한 기능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제품은 LG 시그니처 냉장고다. 다가서기만 해도 문이 열리는 발자국 감지 자동 문열림 기능은 냉장고에 가까이 다가서면 센서가 인식해 자동으로 문을 열어준다. 양손 가득 식재료나 그릇 들고 있어 문을 열기 힘들 때 유용하며, 음성으로 “문 열어줘”라고 말해도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또한 노크온 기능은 냉장고 문을 열지 않고도 내부 보관 음식과 상태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냉장고 문을 똑똑 두 번 두드리기만 하면 냉장고 안쪽을 바깥 유리를 통해 훤히 볼 수 있다.

#집스타그램 #랜선집들이…‘홈족’ 사로잡은 홈퍼니싱 가전은?◇ 홈퍼니싱과 공기 정화를 동시에…메탈 브라운의 등장 ‘삼성 큐브’

메탈 블랙, 메탈 실버, 메탈 화이트에 이어 메탈 브라운이 등장했다. 삼성전자의 공기청정기 삼성 큐브는 출시 당시 메탈 실버와 화이트 색상을 출시하고 최근 메탈 브라운을 신규 색상으로 추가했다. 삼성 큐브 메탈 브라운 색상은 원목 재질과 같은 자연스러운 톤과 유광, 무광 사이의 은은한 광택감이 적용되어 메탈 특유의 깔끔한 느낌과 함께 아늑하고 따뜻한 감성을 더했다. 또한 충격과 오염에 강한 크롬 및 티타늄을 첨가해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도록 했으며, 생활 흠집 발생 예방에도 신경썼다. 

뿐만 아니라 삼성 큐브는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를 통한 초순도 청정 성능을 탑재했다. 하이브리드 집진 필터는 여과식 필터 내부의 극성을 극대화하는 정전커버를 추가해 초미세먼지 기준인 2.5㎛(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0.3㎛ 크기의 먼지를 99.9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더불어 조용한 무풍 청정, 사용 공간에 따라 분리·결합이 가능한 큐브 디자인 등의 기술이 적용됐다. 영국 알레르기 협회인 BAF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균,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 배출 차단 테스트를 통과해 `알레르기 UK` 인증을 획득했으며, 미국 가전제조사협회 AHAM으로부터는 실내 공기 중의 먼지, 담배 연기, 꽃가루에 대한 청정 성능을 인정받았다.

업계 관계자는 “홈퍼니싱 시장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인테리어 아이템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가전제품의 경우, 하나의 아이템으로도 집안의 전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어 홈퍼니싱족이 선호하는 아이템 중 하나”라며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기능까지 우수한 홈퍼니싱 가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