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농식품부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입력 2019-02-21 10:06:43
- + 인쇄

상주시, 농식품부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경북 상주시는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원하는 사업 중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사업들을 모아 신청하면, 이행 가능성이 높은 지자체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상주시는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70억원(먹거리통합지원센터, 유통센터 조성 등) △농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 20억원(가공센터 조성, 연구개발 및 컨설팅 등) △농산물 안전분석실 운영 10억원(안정성 분석장비 설치, 분석실 시설개선) 등 총 3개 사업을 오는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투자한다.

시설이 완공되면 여성과 고령 농업인 등 중소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공공급식, 직매장, 가공업체 등에 공급함으로써 생산자는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시민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할 수 있다.

이에 앞서 상주시는 지난해 2월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로 선정, 푸드플랜 구축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해 지역 먹거리 현황, 정책, 여건 등을 토대로 민‧관이 참여한 거버넌스 구성, 먹거리 관련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의 소통‧협력 등을 통해 비전 설정과 이에 부합하는 전략과제 및 실행계획을 수립해 왔다.

황천모 시장은 “고령‧여성화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푸드플랜 수립과정에 지속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일자리도 많이 만들겠다”고 했다.

한편 올해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에는 전국 17개 지자체가 응모해 9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 영남권에서는 상주시가 유일하다.

상주=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