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주한미군 감축, 북미회담 논의대상 아냐”

기사승인 2019-02-23 13:27:40
- + 인쇄

트럼프 “주한미군 감축, 북미회담 논의대상 아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주한미군 감축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의제가 아니라는 미국 정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와 미중 무역협상과 관련해 면담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한미군 감축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테이블 위에 올려있는 것들 중 하나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방송된 미 CBS 방송 프로그램 인터뷰에서도 ‘한국에 미군을 계속 주둔시킬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며 “다른 얘기는 한 번도 안 했다”라고 답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그곳에 군대를 주둔시키는 것이 매우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한국에는 4만 명의 미군이 있다. 그것은 매우 비싸다”고 하면서도 “하지만 나는 (주한미군 감축과 관련) 아무런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북미 실무협상의 미측 대표인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도 지난달 31일 스탠퍼드대학 강연에서 주한미군 철수 문제와 관련, "이런 트레이드오프(거래)를 제안하는 어떤 외교적 논의에도 관여하지 않는다"며 "그것은 전혀 논의된 바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미 양국은 지난 10일 우여곡절 끝에 주한미군 주둔비를 작년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으로 하고 유효기간을 올해 1년으로 하는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문에 가서명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틀 뒤인 12일 “방위비 분담금은 올라가야 한다. 위로 올라가야한다”며 향후 추가 인상 방침을 밝혔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