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부터 7자리 새 자동차 번호판 보급…홀로그램도 삽입

기사승인 2019-02-24 04:00:00
- + 인쇄

올해 9월부터 7자리 새 자동차 번호판 보급…홀로그램도 삽입올해 9월부터 ‘123가4567’처럼 숫자가 6자리에서 7자리로 늘어난 승용차 번호판이 보급된다.

번호판 왼쪽에는 청색 바탕에 국가를 상징하는 태극문양과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홀로그램, 대한민국의 영문 표기 약칭인 ‘KOR’이 새겨진다. 또한 밤에도 번호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번호판 재질은 반사필름으로 바꾼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홈페이지에 고시했다고 23일 밝혔다.

국토부는 자동차 등록번호 소진에 따라 작년 7월부터 여론 수렴과 전문가 검토, 공청회, 국민 선호도 조사, 공공디자인위원회 검토 등을 거쳐 작년 말 새 자동차 번호체계를 확정했다.

이번 고시는 새 번호판 규격과 구체적인 색상, 숫자 및 글자 크기 등 세밀한 부분까지도 최종적으로 확정한 것이다.

‘2자리 숫자+한글+4자리 숫자’로 구성된 현행 자동차 번호체계로는 2천200만대의 자동차를 표시할 수 있다. 하지만 차량 증가로 신규 발급이 가능한 번호가 모두 소진되자 정부는 차량 말소 등으로 회수된 번호를 내주고 있다.

새 번호판은 앞에 숫자 한자리를 추가해 ‘3자리 숫자+한글+4자리 숫자’ 형태가 된다. 이를 통해 2억개 이상의 번호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앞자리가 3자리로 늘어나면 차량 용도에 따라 119, 112 같은 특수번호를 표시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번호체계 변경과 함께 번호판 디자인도 손질한다.

번호판의 바탕색은 지금처럼 흰색을 사용하되 왼쪽에 새로 추가되는 태극문양과 홀로그램 등은 눈에 잘 띄도록 청색을 사용한다.

현재 유럽의 자동차 번호판과 비슷한 형태다.

홀로그램은 미등록 등 불법 차량의 번호판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정면에서는 잘 보이지 않고 비스듬한 각도로 보거나 빛을 비출 경우에 식별이 가능하다.

번호판 재질은 야간 시인성이 높은 반사필름을 사용한다.

번호판 글씨는 현행대로 검은색으로 하고 글씨체도 변동 없이 유지한다.

새 자동차 번호판은 9월 1일부터 발급하되, 운전자의 희망에 따라 현행 페인트식 번호판과 새 번호판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