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한국당 의원 퇴출…정치적 이용해 상처 후벼 파”

서울 청계광장에서 대규모 집회…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촉구

기사승인 2019-02-23 19:42:55
- + 인쇄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피해자들의 상처를 후벼 파고 있는 자유한국당 망언 의원들을 퇴출시켜야 한다’
“5·18 망언 한국당 의원 퇴출…정치적 이용해 상처 후벼 파”
23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5·18 망언으로 지탄받고 있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퇴출 등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5·18시국회의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서는 광주·전남 등 전국에서 모인 5000여명은 ▲·18 망언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퇴출 ▲5·18 왜곡·폄훼 처벌 특별법 제정 ▲역사 왜곡 민관 공동대응·강력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 ▲5·18 진상조사위 출범 협조 등을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순례·김진태·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고,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비방하거나 왜곡하는 이들을 처벌하도록 하는 역사왜곡 처벌 특별법을 즉각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장과 정치권 인사들도 참여했다. 

박석운 5·18 시국회의 공동대표는 “광주민주항쟁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향한 거대한 원료였다. 이에 대한 망언은 5·18 모독 수준을 넘어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용납할 수 없는 폭거이기 때문에 결코 국민의 대표라는 국회의원에 둘 수 없다”며 “한국당이 이들(5·18 망언 국회의원)을 퇴출하지 않으면 한국당 해체 투쟁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분개해 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980년 5월 자행된 총칼의 학살이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다.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이 피해자와 시민들의 아픈 상처를 후벼 파고 있다”고 규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지발언을 통해 “5·18특별법을 만들고, 광주 영령이 묻혀있는 그곳을 국립묘지로 지정했으며, 5·18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했는데 이것을 폭동이라 왜곡하는 것을 우리가 용납할 수 있나. 왜곡하고 거짓을 유포하는 것이 과연 보호받아야 할 표현의 자유인가. 역사를 왜곡하는 사람은 처벌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5·18은 이미 우리 역사에서 찬란히 빛나는 민주화운동으로 온 국민이 바라보고 있다. 명약관화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뉴스를 퍼트리는 시도를 우리는 용납할 수 없다. 광주시민들이 느끼는 감정과 분노에 함께하고, 이 같은 망언이 사라질 때까지 여러분과 연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만원 씨로부터 이른바 북한군 ‘광수’로 지목된 광주시민 곽희성씨도 이날 발언자로 나서  “여기 전부 북한군이 모였나. 1980년 당시 시민군으로 뛰었다. 그런데 나보고 권춘학(북한 황해남도 인민위원회 위원장)이라고 한다”며 “김진태 등 3인과 지만원의 망언도 우리가 민주주의를 만들어서 가능했던 것이다. 민주주의를 위해 힘쓴 모든 사람들을 모욕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일부 극우단체 회원들이 참가자들을 향해 “가짜 유공자를 공개해라” 등 고성과 폭언을 쏟아내다 항의하는 시민단체 회원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한편 국회에서도 5·18망언을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 5·18망언을 규탄하는 국민 분노를 무시하는 망조의 길을 가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경 상근부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을 지지하고 태극기부대로 불리는 극우집단의 집회에서 ‘광주시민은 빨갱이’라는 망언이 또 다시 나왔다. 역사적 사실을 무시하고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을 짓밟는 고약한 5·18 망언 집회”라며 “참다못한 5·18 단체들이 광주에서 서울로 상경했다. 뜻을 함께 하는 시민들도 뜨겁게 일어섰다. 자유한국당과 ‘5·18 망언 3인방’을 규탄하는 범국민대회가 오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집회 참가자들은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국회 퇴출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극단주의 세력의 표가 아무리 중요할지라도, 역사를 모독하고 민주주의를 유린하는 망언자들을 징계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새겨듣고 이들의 즉각 퇴출을 실행해야 한다”며 “부디,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며 ‘망조의 길을 가는 자유한국당’, ‘폐업이 필요한 자유한국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국민은 건강한 제1야당을 원하고 있다.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