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GDC 2019’서 게임 AI 기술 발표

기사승인 2019-03-18 10: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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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GDC 2019’서 게임 AI 기술 발표

엔씨소프트가 ‘글로벌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9’에서 인공지능(AI) 연구개발 기술과 적용 사례를 발표한다.

GDC 2019는 이달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글로벌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로 지난해에는 2만8000여 명이 참석하고 750개 이상의 강연과 세션이 열렸다.

엔씨는 이번 GDC 기간 동안 2개의 세션을 맡아 게임 AI 기술을 발표한다.

19일(현지시간)에는 ‘강화학습을 이용한 프로게이머 수준의 블레이드 & 소울 비무 AI 개발(Reinforcement Learning in Action: Creating Arena Battle AI for Blade & Soul)’을 주제로 비무 AI 연구개발 과정을 발표한다. 엔씨 AI센터 게임AI랩 강화학습팀 정지년 팀장과 노승은 연구원이 발표자로 나선다.

비무 AI는 블레이드 & 소울의 1:1 PvP(이용자 대전) 콘텐츠인 ‘비무’를 플레이 하는 AI다. 엔씨는 딥마인드의 ‘알파스타’, ‘알파고’ 등 게임 AI의 핵심 기술인 강화학습 기술을 적용해 상용 게임에서도 프로게이머 수준의 실력을 가진 비무 AI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용자 로그데이터를 기반으로 AI를 학습하는 방식과 스스로와 대결하며 성장하는 방식을 병행 사용, 현재는 약 1주(35만 게임)면 프로게이머 수준까지 성장하도록 개발하는 데 성공해 그 과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오는 21일(현지시간)에는 ‘딥러닝 역운동학(IK)을 이용한 AI 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Deep Learning based Large Scale Inverse Kinematics Accelerated by Intel OpenVINO Toolkits)’ 주제를 발표한다. IK 기술을 통해 품질과 속도를 크게 향상시킨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한다. 발표는 게임AI랩 게임AI팀 윤동원 연구원이 맡는다.

IK 기술은 게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필수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수 백 명의 캐릭터에 동시 적용이 가능하며 ‘모션캡처’ 수준의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엔씨는 높은 품질의 애니메이션을 많은 수의 캐릭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계학습 기반의 그래픽스 기술 개발에 나섰다.

엔씨는 김택진 대표 직속 조직으로 AI센터와 NLP센터 산하에 5개 조직을 운영 중이다. AI센터의 게임AI랩, 스피치랩, 비전랩과 NLP센터의 언어AI랩, 지식AI랩이 총 5개의 기술 영역을 연구한다. 소속된 AI 전문 연구 인력은 약 150여 명이다.

김정우 기자 tajo@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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