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인구정책추진위원회’ 개최…지역 실정 고려 인구정책 논의

입력 2019-03-25 16:03:14
- + 인쇄

통영시, ‘인구정책추진위원회’ 개최…지역 실정 고려 인구정책 논의

경남 통영시는 시 인구정책 계획수립을 위해 ‘2019년 통영시 인구정책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시 인구는 조선경기가 호황일 때 14만명이 넘었다.

하지만 경기 침체로 청년인구 유출, 출산율 감소 등의 이유로 지난달 말 기준 13만3119명으로, 2010년 대비 7000여 명이 감소했다.

특히 2018년 한 해 동안 출생아 수는 661명으로 전년 대비 200여 명이 줄어 전체 인구의 17.1%가 고령인구로 노동력과 생산성 저하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시 인구정책추진위는 이 같은 인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삶의 질 향상과 모든 세대가 행복한 통영을 비전으로 정하고, 건강한 사회‧행복한 노후‧인구변화 적극 대응을 목표로 분야별 중점추진 과제를 심층 논의‧의결했다.

우선 임신‧출산지원책으로 예비부부 무료 웨딩 검진, 셋째 이후 자녀 출산장려금 지급, 저소득층 산후조리비용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돌봄‧교육지원책으로 지역아동센터 방문 검진 ‘아동주치의’ 제도, 셋째 이후 자녀 보육료 지원, 인재육성 장학사업 운영, 대학생 학자금 이자 지원책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고령사회 지원책으로 생활관리사 활동비 지원, 저소득 거동불편 노인 대상 식사배달 사업 등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정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다양한 청년 일자리 지원으로 경기 침체로 인한 청년 인구 유출을 최소할 방침이다.

시는 급격한 인구 변화 인식 개선을 위해 인구교육,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포럼 개최,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등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적 기반시설 확충 등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급격한 인구감소 대응책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정책을 내실 있게 운영해 행복한 통영을 만들어 가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영=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