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단신] SK건설, ‘동탄 SK V1 센터’ 입주 外 대우조선해양건설

기사승인 2019-03-29 04:00:00
- + 인쇄

SK건설, ‘동탄 SK V1 center’ 입주

SK건설은 28일 경기도 화성시 동탄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인 ‘동탄 SK V1 센터(동탄 SK V1 center)’가 입주중이라고 밝혔다. 동탄 SK V1 센터는 지하2층~지상20층 총 연면적 약 8만9807m², 잠실야구장(연면적 4만5312m²) 약 2배 수준으로 현재 동탄2신도시 권역에 입주한 지식산업센터 중 최대 규모다.

동탄 SK V1 센터는 뛰어난 입지여건이 장점이다. 전체 약 155만m² 규모의 동탄테크노밸리는 판교테크노밸리의 약 2배 크기로, 첨단산업, 연구시설 및 벤처기업 등이 집적된다. 또한 인근의 삼성전자 기흥·화성캠퍼스, 두산중공업, 3M 등 대기업은 물론 동탄일반산업단지 입주업체 등과 연계 가능한 수도권 남부의 비즈니스 중심지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다.

동탄의 첫 관문에 자리잡아 광역교통여건도 편리하다. SRT 동탄역이 약 1.2km 거리에 있고, 차량으로는 인근의 기흥동탄IC(나들목)를 통한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지하2층에서 지상6층까지는 제조업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다양한 제조설비의 높이와 무게를 고려해, 층고는 최대 6.3m(1층)까지 높이고 하중은 1m²당 최대 1.2톤(ton)까지 견디도록 설계했다. 지게차와 2.5톤 무게의 화물차가 호실로 직접 진입할 수 있고, 차를 타고 해당 호실 바로 앞까지 이동해 짐을 하역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도어투도어(Drive in, Door to Door)시스템도 적용(일부 호실 제외)돼있는 등 제조업체 사용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다.

이종헌 동탄 SK V1 센터 입주소장은 “동탄테크노밸리 핵심입지에 들어서는 동탄 SK V1 센터는 풍부한 배후수요와 우수한 교통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매머드급 단지 규모와 ‘SK V1’만의 차별화된 특화설계로 업체들의 선호도가 높아,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동탄 SK V1 센터는 지식산업센터(공장)와 최상층의 섹션오피스(19~20층)는 분양이 모두 완료됐고, 상가(지하1층~1층) 일부 잔여호실 분양중이다. 지난달 입주가 시작됐으며 입주지정기간은 오는 4월 3일까지다.

[부동산 단신] SK건설, ‘동탄 SK V1 센터’ 입주 外 대우조선해양건설

대우조선해양건설, ‘평택 뉴비전 엘크루’ 분양 

대우조선해양건설은 경기도 평택시 합정동 34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평택 뉴비전 엘크루’ 를 분양 중이다. ‘평택 뉴비전 엘크루’ 는 지하 1층~지상 27층의 아파트 15개 동, 전용면적 64㎡ ~ 84㎡, 총 1396가구 규모 대단지로 조성된다.

‘평택 뉴비전 엘크루’ 는 분양권을 최초 취득한 경우, 주택보유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 단지다. 새로 개정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주택 공급계약을 체결하거나 분양권 등을 매수 신고해 매매잔금을 완납하는 날부터 주택 소유자로 본다. 그러나 이 개정안에는 청약 미달로 인한 미분양 분양권을 최초 계약한 경우에는 예외로 적용한다는 조항도 들어 있다.

또 1주택자가 청약을 통해 분양계약을 체결한 경우 주택으로 간주돼 청약과열지역이나 공공택지에서는 2주택자로 분류된다. 이 경우 전매기간제한, 거주기간제한 및 대출의 제한을 받게 되는만큼 실수요 및 투자자의 입장에서 청약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오는 28일부터 동호수 지정계약을 실시할 예정인 ‘평택 뉴비전 엘크루’ 는 주택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는 단지인 만큼 선호도 높은 로열층을 선점해 향후 차익을 노리는 투자전략 실행도 가능하다. 부동산뱅크 ‘3월 3주 주간시황’ 에 따르면 평택시 아파트 값은 경기도 주요 도시 중 가장 높은 0.6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과천시 0.35%, 여주시 0.29%, 성남시 0.22% 등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수치다.

한편 ‘평택 뉴비전 엘크루’ 가 들어서는 평택시는 개발호재가 풍부해 미래가치 측면에서 주목되는 도시다. 평택시에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종사자, 미군기지 험프리스에 속한 군속과 종사자, 가족이 대거 이주해올 것으로 보여 향후 주택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또 택지지구 아파트는 계약 체결 후 3년이 지나야 전매가 가능하지만 평택시는 비규제지역이어서 계약 체결 후 6개월부터 전매가 가능하다는 점도 메리트다.

평택 뉴비전 엘크루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합정동 1-5번지에 마련돼 있다. 28일부터 동호수 지정계약이 개시된다. 입주는 2021년 10월 예정이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