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 포스콤 공장등록 취소 시도 절대 용납 않겠다"

입력 2019-04-17 18:09:51
- + 인쇄


세계 1위 휴대용 엑스레이 제조기업 포스콤의 공장등록을 취소하려는 고양시의 움직임에 대한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포스콤 직원과 가족, 협력사 대표, 시민 등 800여명은 17일 고양시청 앞에서 포스콤 지키기 고양시민총궐기대회를 개최해 고양시의 공장등록 취소 저지를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하고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했다(사진).

이들은 이날 전 세계가 인정하는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지역 첨단기업이 고양시에 의해 문을 닫게 될 위기에 처했다면서 6개 항의 요구를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아울러 이재준 시장과 이윤승 시의회 의장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조속한 시일 내 면담, 포스콤 공장의 안전성 발표, 행정절차법에 따른 공청회 개최, 지방자치법에 따른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촉구했다.

5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날 집회에서는 직원과 협력사 대표, 시민 대표 등 각계 인사들이 잇따라 나서 공장등록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먼저 직원 대표는 포스콤은 매일 100여 명이 출근해 일하는 안전하고 좋은 직장이며 수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비즈니스 공간이라며 이런 좋은 일자리와 세계적 기업의 문을 닫게 하려는 고양시의 잘못된 행정에 끝까지 맞서겠다고 밝혔다.

협력사 대표도 지역의 일자리를 만들어도 시원찮을 판에 고양시가 황당한 구실로 협력사 포함 수백 명의 좋은 일자리를 날리려 하고 있다면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포스콤의 공장등록이 취소되면 일본기업에 고스란히 그 자리를 넘겨주게 된다고 역설했다.


시민 대표는 “25년 동안 고양시에서 성장하면서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회사의 공장등록 취소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만약 그렇게 진행된다면 105만 고양시민들의 완강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고철용 본부장도 이날 이미 포스콤 공장의 안전성이 확인된 마당에 고양시가 외부 눈치보기에 급급하고 있다고양시의 소신 없는 행정, 원칙 없는 행정이 계속된다면 시민들이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양시는 2016년 고양시, 주민대책위, 지역구 정재호 의원실 등과 맺은 합의사항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최근 공장등록 취소 사전통지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제의 합의서에는 강압과 법적 효력 등 논란이 있다.

한편 휴대용 엑스레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포스콤은 산업자원부의 세계일류상품인증기업, 중소기업청의 글로벌강소기업과 기술혁신형중소기업, 과기부의 신기술보유기업,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일하기 좋은 으뜸기업, 경기도의 경기도유망중소기업 등 지정을 받았다.

포스콤의 제품은 세계적인 고고학자, 동물구조단, 산악구조대, 병원 치과나 정형외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인정받는 세계일류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고양=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