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핵화·경제협력’ 북러정상회담 종료…김정은 “허심탄회”·푸틴 “한반도 긴장완화 협력”

기사승인 2019-04-25 19:25:29
- + 인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간의 첫 정상회담이 종료됐다. 

김 위원장은 25일 오후 7시6분(현지시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푸틴 대통령과의 북러정상회담을 마치고 회담장을 떠났다. 김 위원장은 회담장을 떠나기 전 푸틴 대통령과 두 손을 마주 잡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만찬 연설에서 “대통령 각하와 조로(북러) 친선 관계 발전과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안전 보장을 위한 문제들, 그리고 공동의 국제적 문제에 대하여 허심탄회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전략적이며 전통적인 조로 친선 관계를 새 세기의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나와 공화국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며 전략적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비핵화·경제협력’ 북러정상회담 종료…김정은 “허심탄회”·푸틴 “한반도 긴장완화 협력”푸틴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를 언급했다. 그는 “역내 핵 문제와 다른 문제의 평화적 해결 외에 대안은 없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면서 “러시아는 한반도 긴장 완화와 동북아 지역 전체 안보 강화를 위한 협력을 계속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는 (한반도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 진전에 기여하기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미국과의 직접 대화 구축과 남북한 관계 정상화를 위한 북한 지도부의 행보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늦게 중국에서 열리는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블라디보스토크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오는 26일 블라디보스토크에 남아 자국 유학생과의 간담회, 주요 시설 시찰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