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기 신도시 지정 즉각 철회" 외침, 일산신도시서 울려퍼져

입력 2019-05-19 10:01:17
- + 인쇄


경기도 고양시 창릉지구의 제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큰 외침이 18일 저녁 일산신도시 중심부에서 울려 퍼졌다.

일산신도시연합회(일산연) 운정신도시연합회(운정연) 검단신도시총연합회(검단총연) 회원들과 지역주민 등 2000여 명은 이날 고양시 주엽공원에서 ‘2차 제3기 신도시 지정철회 촉구 연합집회를 열어 정부의 제3기 신도시 지정 발표로 삶의 터전이 무너져 내릴 위기에 위기에 처했다면서 즉각 제3기 신도시 발표를 백지화하라고 외쳤다.

이들은 현재 일산신도시와 운정신도시가 자족기능 상실은 물론이고 심각한 교통난 등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강조하면서 이번 제3기 신도시 지정을 주도한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이재준 고양시장을 강력 성토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제3기 신도시 지정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이재준 시장의 주민소환 운동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일산연 주최로 열린 이날 집회에는 남양주 왕숙지구 주민대책위,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주민대책위, 하남교산 고향지키기 주민대책위, 고양창릉지구 주민대책위 등으로 이뤄진 ‘3기신도시전면백지화대책위관계자들도 대거 참석해 힘을 보탰다.

이날 집회는 시작 예정 한 시간 전인 오후 6시쯤부터 각 단체 회원과 주민들이 몰려들면서 서서히 분위기를 돋웠다. 이후 주엽공원 일대는 금세 발 디딜 틈도 없이 인파로 메워진 가운데 오후 7시 정각 각 연합회 운영진 소개와 5·18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추모로 막을 올렸다.

집회는 일산연과 운정연, 검단총연 대표의 발언과 지역주민 자유발언, 구호제창 등으로 두 시간여 동안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됐다. 마지막에는 인근 김현미 국회의원 사무실까지 촛불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일산연 날아라후곡대표는 이 지역 국회의원인 김현미 장관은 자신의 지역구 공약은 하나도 안 지킨 채 이런 터무니없는 정책을 발표해 고양시 전체를 다 죽이려고 한다면서 고양시민을 속이고 이뤄진 이번 발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라고 뽑아준 시의회 의원들은 당적에 따라서는 안 된다지금부터라도 시민들의 뜻을 헤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운정연 유환준 대표는 이번 3기 신도시 계획은 이전 1, 2기 신도시를 죽이기 위한 것이라며 이런 잘못된 정책이 철회될 때까지 우리는 절규하고 생존의 몸부림을 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신총연 이태준 대표도 운정과 검단 등 2기 신도시 116000여 세대만 잘 개발해도 서울 강남 집값을 잡을 수 있다면서 강력 투쟁의 뜻을 밝혔다.


이재준 시장 주민소환 관련 주장은 고양시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 고철용 본부장에게서 나왔다.

고 본부장은 연단에 올라 최근 드러난 이 시장과 이봉운 부시장 등 커넥션으로 이뤄진 부정·관권선거와 밀실에서 이뤄진 제3기 신도시 지정의 잘못 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달 말까지 이 시장이 이번 신도시 지정에 반대하지 않으면 시민들과 함께 주민소환 운동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고 본부장은 또 밀실에서 이뤄진 이번 창릉지구 지정과 관련한 의혹을 풀어야 한다고양시의회 이윤승 의장도 의원들과 상의해 고양시민들의 뜻에 전적으로 따르면서 집행부를 견제하기로 약속한 만큼 잘 되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이 깃발을 흔들고 목이 터져라 외치면서 보여준 뜨거운 분위기와 단합된 모습은 이번 3기 신도시 지정에 대한 주민들의 반발 강도를 여실히 보여줬다.

일산서구 주민 유용환씨(75)정부의 3기 신도시 계획은 정상적인 사고로 나올 수 없는 정책이기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안타깝고 분노한다오늘 집회에서 우리의 의지를 보여줬듯이 이 정책이 철회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