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용 책상‧의자 확 바뀐다…변화된 체형 등 반영

국가기술표준원, 학생용 책‧걸상 표준(KS) 전면 개정 추진

기사승인 2019-05-30 15:42:19
- + 인쇄

학생들의 키와 몸무게 등 체격 변화와 수업환경 변화를 반영해 학생용 책상과 걸상 크기와 형태가 바뀐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30일 과거에 비해 커진 학생 체격에 맞는 책‧걸상 크기와 토론식 수업 등 다양한 창의수업이 가능하도록 형태에 관한 규격을 바꾸기 위해 학생용 책‧걸상 한국산업표준(KS)을 전면 개정한다고 밝혔다.

학생용 책상과 걸상의 경우 지난 2001년에 정해진 표준 신장을 기초로 규격이 정해졌다. 그 동안 허용오차범위를 0.2cm에서 1cm로 늘리고 조절형 책‧걸상 규격을 도입하는 등 규격을 조정해 왔다. 하지만 학생들의 체격 변화와 수업 환경 변화를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있었다.

산업부는 이와 관련 올해 초 부산시교육청이 학생용 책‧걸상 규격의 개정을 요청했고 검토결과 전면 개정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기술표준원이 1997년 실시한 제4차 인체치수조사와 2015년 제7차 조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16세 기준)의 경우 키는 2cm 자랐고 체중은 4.4kg 늘었다. 체중 상위 5%(백분위 95%) 학생의 경우 1997년 이후 18년 동안 몸무게가 12.3kg이 증가해 신체 변화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앉은키도 1.4cm 늘었고 앉은 상태의 바닥에서 오금(앉은 상태에서 무릎의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 부분)까지 높이를 나타내는 앉은오금높이는 1.9cm 커졌다. 또 엉덩이오금길이도 1.5cm 증가해 상대적으로 하체가 길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학생용 책상‧의자 확 바뀐다…변화된 체형 등 반영이에 국가기술표준원은 2015년 제7차 인체치수조사 결과 뿐 아니라 교육부의 학생건강검사 통계를 기초로 부산광역시 교육청 등 시‧도 교육청과 협력해 올해 하반기 관련 표준 개정을 위한 예고고시를 시작으로 표준 개정을 추진한다.  

현재 가장 큰 크기인 6호(키 180cm 기준)보다 큰 치수를 도입하는 등 주요 신체 치수별 발달 현황에 맞춰 책‧걸상 크기를 개선할 예정이다. 또 빠르게 변하는 학생들의 신체 크기에 맞춰 책‧걸상 높이를 보다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토론식 수업과 특별활동 등 다양한 수업형태에 맞춰 책‧걸상 배치를 쉽게 바꿀 수 있도록 이동장치를 부착하고, 품질 개선에도 나선다.

구체적으로 책상 상판의 크기와 각도 조절 기능, 사생활 보호를 위한 책상 앞 가리개, 다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리보호대 등을 설치하고 재질과 안전성‧견고성 등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