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돈 PD “故 김영애에 사과, 다시 태어나면 고발 프로그램 안 한다”

이영돈 PD “故 김영애에 사과, 다시 태어나면 고발 방송 안 한다”

기사승인 2019-07-12 09:41:39
- + 인쇄

이영돈 PD “故 김영애에 사과, 다시 태어나면 고발 프로그램 안 한다”

‘소비자고발’과 ‘먹거리X파일’ 등 탐사보도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이영돈 PD가 과거 황토팩 안정성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은 배우 故 김영애에게 뒤늦은 사과를 전했다.

이 PD는 지난 11일 중구 태평로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몇 년 전 방송을 하다 실수해서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다”라며 “2007년 (KBS 시사고발프로그램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통해)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보도 이후 소송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고 말했다.

해당 보도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2012년 대법원은 이 PD가 진실로 믿을만한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보도 목적도 공익을 위한 것이라며 이 PD의 손을 들어줬다. 이후 손해배상 소송에서도 이 PD가 승소했다.

하지만 김영애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과거 황토팩 소송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재조명되면서 이 PD는 거센 비판을 맞이했다.

이에 관해 이 PD는 “김영애 씨가 돌아가셨을 때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들도 봤다. 저도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 하는데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라며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에게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사과하면 편해질까 했지만, 역시 아니다”라며 “내가 평생 지고 가야 할 짐이다. 김영애 씨는 꿈에도 한 번씩 나온다”라고 털어놨다.

이 PD는 다시 태어나면 탐사보도 또는 고발 프로그램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가 연출하지 않은 대만카스테라 콘텐츠나, 방송 중 실수가 있었던 그릭요거트 등의 사례를 들었다.

이 PD는 “탐사보도 프로그램을 하면서 가장 괴로었던 것은 일반화의 오류였다”면서 “한 곳을 고발하면 동종업계 식당들이 전체적으로 피해를 볼 때 그랬다. 잘못한 사람과 잘못을 분리하는 게 어려웠던 문제로도 매번 괴로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 PD의 이번 기자회견과 공개사과를 4년의 공백 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건강한 먹거리 관련 콘텐츠 제작과 식품 생산 산업을 시작하기 전 과거의 일들을 짚고 넘어가려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는 3년 전 만든 더콘텐츠메이커를 폴 뉴먼이 세운 뉴먼스오운 같은 식품회사로 키우고 싶다며 “양심적인 먹거리로 공익적 사업을 하고 싶다”며 “건강과 장수에 대한 노하우도 체계화하겠다”고 말했다.

인세현 기자 inout@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