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의경 식약처장, 코오롱 돈으로 ‘인보사 급여화’ 연구해

윤소하 “코오롱과의 연관성 의심”

기사승인 2019-07-12 11:43:24
- + 인쇄

이의경 식약처장, 코오롱 돈으로 ‘인보사 급여화’ 연구해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성균관대 교수 재직 당시 코오롱생명과학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인보사케이주의 건강보험 급여화 여부를 연구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12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이 처장은 업무보고에서 유감 표명뿐 사과는 없었다”며 “지난 5월 식약처의 조사 내용은 ‘코오롱이 식약처에 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허위 서류를 제출했고, 확인 프로세스가 없어 확인을 못했다. 식약처도 속았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식약처장 취임 후 20일도 안되서 인보사 사태가 벌어졌다”며 “인지하고도 9일 늦게 검토해서 27명이 추가로 인보사 주사를 맞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가 당시 세포가 아니란 것이 밝혀졌음에도 왜 식약처가 시간을 끌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다시 이 처장은 “사건의 발단은 미국에서 벌어졌다. 한국에서 사실 확인과 자체 조사를 벌이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지난해 10월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 약제평가신청서를 거론하며, 이 처장이 과거 성균관대 교수 재직 시 인보사 급여 여부에 대한 ‘경제성 평가 연구’를 이 처장이 맡아 진행한 것을 지적했다. 이 처장도 “연구는 제가 수행했다”며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에서는 4000만원을 받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인보사를 위해 연구를 수행한 사람이 과연 인보사 사태 책임을 제대로 질 수 있겠느냐”고 질책하자 이 처장은 “경제성 연구는 보험급여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다음 단계의 연구이기 때문에 관련성이 없다”고 부인했다. 

다시 윤 의원은 “식약처가 초기 대응이 늦었고 국회와의 협조가 안 된 이유 등을 보면 식약처장이 인보사와 직접 연계된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 (이 처장이 연구한) 보고서에 따라 만약 인보사가 급여로 등재됐다면 어떤 사태가 벌어졌겠는가. 급여 대상으로 되어 가격이 인하됐다면,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맞았을 것 아니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처장은 “해당 연구는 인보사 사태 이전에 수행된 것으로 연구 계약기간은 2017년 12월까지였다”고 거듭 의혹을 부인했다. 

다시 윤 의원은 “코오롱으로부터 돈을 받아 수행한 연구가 문제없다고 보는가. 책임을 느낀다면 진실을 밝히고 사과하라. 인보사는 이의경 식약처장도 연관됐다. 감사원의 감사가 필요하다. 부당한 개입이 하나라도 있었다면,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고 되물었다. 

이 처장은 “경제성 평가 연구에 대해 국민들 앞에 떳떳하다. 이 연구는 인보사 사건과는 전혀 무관하다. 문제가 생길 시 사퇴 의사도 있다. 해당 연구는 심평원 가이드라인에 의한 연구로, 기업의 사사로운 이해관계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부인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