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단체, 전주종합경기장 롯데쇼핑 개발 반대 공동전선

입력 2019-07-17 16:22:20
- + 인쇄

전북 시민단체, 전주종합경기장 롯데쇼핑 개발 반대 공동전선  

전북지역 소상공인과 시민단체 연합이 전주종합경기장 개발계획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전북소상공인대표자협의회를 중심으로 32개 시만단체 연합은 17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에서 ‘전주종합경기장 롯데재벌 특혜개발 저지를 위한 전북도민 대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에 나선 이창엽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전주시 종합경기장 개발계획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민선6기 롯데쇼핑의 종합경기장 개발에 맞서 재선에 성공한 김승수 전주시장의 태도 돌변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 사무처장은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전주종합경기장 롯데쇼핑몰 입점에 반대해 시장에 당선되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 ‘종합경기장은 전주시 재정사업으로 시민공원을 만들겠다’고 공약한 김승수 시장이 돌연 태도를 바꿔 롯데와 손잡고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시장은 ‘종합경기장 롯데에 무상 임대한 것은 시민의 땅을 지킨 것’ 이라고 항변하지만, 50년 이상 최대 99년까지 임대하는 것은 사실상 소유권을 넘겨준 것과 다름없다”면서 “롯데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지역상권은 초토화되고 지역경제는 붕괴 위기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시장이 2016년엔 종합경기장 개발사업과 관련해 ‘롯데유치는 소유권을 넘기려는 것’이라 말한데 이어, 2017년 ‘객리단길이 살아난 덕은 롯데쇼핑을 막은 덕’이라며 롯데쇼핑 중심의 종합경기장 개발에 결사적으로 반대해 오다 돌연 태도를 바꿔 시민을 기만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사무처장은 전주시가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사업 방식을 두고 전북도와 갈등을 빚던 2015년 당초 계획인 ‘기부대양여’ 방식이 아닌, 시 예산을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변경, 그해 7월 28일 전주종합경기자 개발계획 변경안이 전주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절차적 정당성을 갖췄는데도 김 시장의 독단으로 롯데쇼핑의 종합경기장 개발로 회귀한 것도 문제 삼았다.

시민단체의 전주종합경기장 롯데복합쇼핑몰 개발계획 변경 철회 요구 전주시가 외국인투자촉진법을 인용해 사업 당사자를 롯데에 한정한 것도 꼼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토론회에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에 따른 지역상권 영향분석’을 발표한 유대근 우석대 교수는 롯데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패션잡화를 중심으로 지역상권을 잠식해 대부분 지역상권에서 20~25% 수준의 매출감소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유 교수는 또 “백화점업계가 전반적으로 불황에 갇혀 롯데백화점 전주점도 매출 하락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소폭 반등해 2800억여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된다”며, 롯데백화점이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대형 복합쇼핑몰로 확대해 문을 열면 연간 매출은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2012년에도 전주종합경기장 롯데백화점 이전 문제를 두고 시민사회와 소상공인들이 저항해 무산시켰는데 이번에 다시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며 “이번에도 시민과 소상공인들이 힘을 합쳐 지역상권을 지켜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시는 종합경기장 부지의 2/3는 시민공원을 조성하고, 나머지 1/3은 롯데쇼핑이 컨벤션센터와 호텔, 백화점,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개발계획을 추진 중이다.

전주=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