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보복에 반도체 소재주 한일 ‘희비’…장기 전망은 ‘안갯속’

기사승인 2019-07-19 05:00:00
- + 인쇄

일본 경제 보복에 반도체 소재주 한일 ‘희비’…장기 전망은 ‘안갯속’일본 정부가 지난 1일 한국에 반도체 관련 소재의 수출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한 이후 국내외 반도체 소재주의 흐름은 희비가 엇갈렸다. 

국내 중견 반도체 소재업체인 솔브레인, 동진쎄미켐 등의 최근 주가는 크게 오르고 있으나 일본 반도체 소재기업인 모리타화학, 신에츠화학공업, 도쿄오카공업  JSR 주가는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관련 수혜주들이 생산 설비 투자에 따른 시간적 금전적 비용 소요까지 감안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소재 관련주 솔브레인(39.53%), 동진쎄미캠(31.64%), SKC(12.53%) 등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 규제 발표 이후 주가가 급등했다.

증권업계에서는 최근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국내 소재 업체들의 반사 이익 기대가 높은 상황이다.  

반면 국내 대기업과 거래하는 일본 내 반도체 소재 업체들의 주가는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에칭가스(고순도불화수소) 공급처인 쇼와덴코는 반도체 수출 규제 발표 당일 주가(3200엔) 대비 8.56% 하락한 2,926엔으로 장을 마감했다. 이어 스텔라케미파(-6.21%), 신에츠화학공업(-7.07%) 등도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반도체 관련 대기업들은 조금씩 탈일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일본의 경제 보복을 감지하고, 올해 초부터 국산 제품 도입을 검토해왔다. 

다만 국내 반도체 소재 기업의 투자 비용과 기간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국내 반도체 소재·장비업체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정부에 ‘성능평가 팹(테스트베드)’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일본 반도체 수출 규제와 같은 무역 갈등이 국내 경제에 미치는 여파에 대해서는 엇갈린 견해를 보이고 있다. 한국 수출을 규제하는 품목은 총 3가지로 분류된다.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반도체 기판 제작 때 쓰는 감광제인 포토 레지스트 ▲반도체 세정에 사용하는 에칭가스 등이다.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포토 레지스트는 일본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90% 이상, 에칭 가스는 70% 이상을 의존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김현수 연구원은 “전면적인 수출 금지가 아니라 절차를 까다롭게 만드는 것”이라며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 가능성이 자충수(自充手)가 아니라 무역갈등에서 협상용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이 반도체 선단공정용 소재를 한국으로 수출하지 않으면 대만 외에 수요처를 확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어규진 연구원도 “일본의 반도체, 디스플레이용 소재 공급 이슈는 중장기적으로 국내 메모리, 디스플레이 업체의 소재 국산화를 위한 의지를 더욱 가속화 시키고 있다.”라고 전망했다. 이어 “세 가지 아이템 모두 일본 기술력 우위의 중요한 아이템인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하지만 일본 기업 입장에서도 실적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국내향 판매를 정치적 보복을 위해 지속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불산, 폴리이미드는 일부 대체 가능하나 포토레지스트(감광액)는 일본기업을 대체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한 장기화될 경우에는 IT업종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한다. 

교보증권 임동민 연구원은 “디스플레이 노광 공정(웨이퍼에 회로 패턴을 새기는 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는 일본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90% 이상으로 추정되며 대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 연구원은 “한국 기업들이 일본의 수출승인을 90일 내에 얻는다면 반도체 등 IT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하면서도 “그렇지 않을 경우나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이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로 확대될 경우 생산차질 및 수출감소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나금융투자 이미선 연구원은 반도체 규제 이후 적용될 예정인 ‘화이트리스트 국가’ 제외는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한다.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는 무기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물자나 첨단기술 등 전략물자를 해당국에 수출할 때 수출 절차를 간소화 해주는 국가 목록이다. 그는 “한국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될 경우 일본 경제산업성이 지정한 첨단소재, 전자, 통신 등 1100여개 품목에 대한 공급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