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 어업 지도선타고 행사참석 '구설'

입력 2019-07-19 14:53:11
- + 인쇄
정치인, 어업 지도선타고 행사참석 '구설'김춘진 전 의원이 공무에 쓰는 어업 지도선을 타고 부안군 위도에 들어가 구설에 올랐다. 배편을 내 준 부안군도 함께 비난을 샀다.

이 지역서 3선을 지낸 김 전 의원은 지난달 13일 위도 해수욕장 야외공연장서 열린 면민의 날 화합 큰 잔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정치인들이 다수 참석했다.
문제가 된 것은 김 전 의원이 다른 참석자와 달리 지도선을 탄 것. 권익현 부안 군수를 비롯해 김종회 국회의원 등은 행사에 참석했지만 지도선이 아닌, 여객선을 이용했다.

해당 지도선은 불법 어업 지도단속은 물론, 군수 지시사항 등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인명구조 활동을 하는 등 부안군의 유일한 33t짜리 지도선다. 행정업무를 전담 수행하던 행정선이 없어지며 업무도 늘었다.

공공 선박은 당연히 공공용에 투입돼야 만 한다. 권 군수는 주민 접촉 등 행정업무를 위해 올 해 들어 두 차례 이 배를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도선 선장 A씨는 김 전 의원이 13일 당시 승선했다고 확인해 줬다. A 선장은 그러면서 “개인적으로 운항을 요구하면 안되지만 당시 공무원과 함께 승선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승선자 명부를 요구하자 “기록이 없다”고 말해 명부 작성이 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부안군 담당 공무원은 그러나 지도선을 민간인이 이용할 수 있다면서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선장을 포함해 16명이 정원인 지도선을 타고 민간인도 당면업무를 할 수 있다”면서 “지도선 업무 영역은 불법어업 지도단속은 물론 현장 방문 활용 등 당면업무 영역을 포괄적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치인이라면 오히려 사람(유권자)이 많은 여객선을 이용하지 작은 배를 타고 가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면민의 날 행사에 지도선을 내준 부안군이나 이를 이용한 김 전 의원 모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B(남·전주시)씨는 “일반인이라면 지도선을 탈 엄두를 내지 못했을 것이다”면서 “정당의 지역위원장이란 권리를 남용한 것은 아닌지 검토해 볼 일이다”고 말했다. 공무원이 승선을 제안했다면 이 또한 문제란 지적을 했다. B씨는 “일반인에게 과연 이런 배려가 가능하겠는가”란 관점에서다. 이 뿐 아니라 승선자 명부를 작성하지 않았고 이같은 관행을 알고도 묵인해 왔다면 관리 감독청도 문제란 지적이다.

김 전 의원에게 몇 차례 전화를 했으나 통화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지도선 운항은 선장의 운항명령 요청에 의해 해당 계장·과장이 명령을 함으로써 가능하다.
격포에서 위도 접근은 여객선 밖에 없으며 여객선은 40~50분, 지도선은 35~40분 걸린다.

전주=소인섭 기자 isso200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