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vs 야당, 일본 경제보복 사태 두고 정면충돌

한국당 “오만함과 무도함의 극치”, 바른미래 “국론분열에 앞장서는 사람”

기사승인 2019-07-21 19:24:10
- + 인쇄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남긴 일본 경제보복 관련 발언에 야당이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21일 논평을 통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반일 감정 조장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죽창가', '이적', '친일파'에 이어 이제는 '전쟁'이란 표현까지 페북에 등장했다”면서 반일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이 도를 넘었다고 힐난했다.

그는 “지난 18일 작성한 청와대와 5당 대표 간 공동발표문의 ‘초당적 협력’ 글씨가 마르지도 않았는데 연이은 조국 민정수석의 페북정치는, 결국 청와대의 정치적 쇼인 '회담'에 5당 대표가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민정수석의 발언은 결국 문재인 정권에 충성하면 ‘애국’, 정당한 비판을 하면 ‘이적’이라는 오만함과 무도함의 발로이며 국민 정서를 이분법적 사고로 나눈 것도 모자라, 반일 감정까지 선동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같은 당 장재원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의 오만방자한 태도와 일련의 조 수석의 경거망동을 보고 있자니, 양국 정권이 양국 국민을 볼모로 ‘적대적 공생’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비서라는 사람이 연일 정치 페북질하기 바쁘다”면서 “‘죽창 선동’에 ‘애국과 이적’도 모자라 친일파 운운하며, 국민을 편 가르고 선동하는 조 수석의 경거망동이야말로 이적행위이자 친일행위가 된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도 가세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죽창가’가 울려 퍼지는 조국 수석의 페북 내용은 마치 80년대를 그린 영화를 보는 것 같다. 80년대식 사고로 반일 선동을 하고 있다”면서 “‘586’으로 지칭되는 이들의 낡은 사고가 얼마나 우리 사회를 좀먹고 있는지 여실히 본다”고 비난했다.

같은 당 김정화 대변인도 조 수석을 겨냥해 “연일 쏟아내는 반일 선동에 정신이 혼미할 지경”이라며 “국민에게 득(得)은 되지 못할망정, 독(毒)이 되진 말자”고 했다. 하태경 의원도 SNS를 통해 “대통령은 5당 대표회담으로 국민통합에 애쓰는데 대통령 최측근이 그다음 날 바로 재를 뿌린다. 가만히 계시는 게 대통령 도와주는 것”이라고 직접적인 비난도 마다하지 않았다.

한편, 조국 민정수석은 앞서 21일 “문재인 정부는 국익수호를 위해 ‘서희’의 역할과 ‘이순신’의 역할을 함께 수행하고 있다. 지레 겁먹고 쫄지 말자”면서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에 대한 소신을 밝히는가 하면, 지난 18일부터 나흘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17건의 글을 남기며 야당과 보수언론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논란이 된 부분은 지난 18일 조 수석이 “중요한 것은 ‘진보냐 보수냐’, ‘좌냐 우냐’가 아니라 ‘애국이냐 이적이냐’ 이다”라고 남긴 부분과 “문제는 (일본의) 논리에 부분적, 전면적으로 동조하며 현 사태의 책임을 한국 대법원과 문재인 정부에 돌리는 한국인이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한 부분이다.

여기에 지난 20일에는 “1965년 이후 일관된 한국 정부의 입장과 2012년 및 2018년 대법원 판결을 부정, 비난, 왜곡, 매도하는 것은 정확히 일본 정부의 입장이며, 이런 주장을 하는 한국 사람을 마땅히 ‘친일파’라고 불러야 한다”면서 “한국을 지배한 일본의 불법성을 인정하느냐가 모든 사안의 뿌리”라고 밝혀 논란이 됐다.

심지어 21일에는 “일본의 궤변을 반박하기는커녕, 노골적 또는 암묵적으로 동조하며 대법원과 정부를 매도하는 데 앞장서는 일부 정치인과 언론의 정략적 행태가 참으로 개탄스럽다. 게다가 (이들은) 소재 국산화를 위한 추경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 전통적으로 ‘우파’가 ‘국익’을 최우선으로 하는데, 한국에서는 정반대”라고 야당 등을 정조준하기도 했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