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구축 민관협의회 출범 ‘본격 활동’

입력 2019-07-23 16:01:04
- + 인쇄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구축 민관협의회 출범 ‘본격 활동’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 2단계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민관협의회가 출범했다.

전북도는 2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국회 기후에너지산업 특위 우원식 위원장, 신창현 의원,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고창․부안 단체장, 지역대표, 주민대표 등 민관협의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구축과 상생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공식 출범했다.

민관협의회는 전북도와 국회, 산업부, 지역대표, 주민대표, 시민사회단체, 에너지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자문위원과 수산업․풍력관련 전문위원을 포함하여 총 36명으로 구성됐다.

협의회는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방안과 주민참여형 수익공유모델 개발 등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며, 민관협의회가 종료되는 12월 중 최종 사업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정부의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으로 지난 2011년 시작된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은 13조원이 투자되는 국내 최대 규모 해상풍력사업으로, 1단계인 60MW 실증단지 조성이 오는 11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또한 민관협의회 의제이자 2단계인 400MW 시범단지, 2000MW인 확산단지 사업추진을 앞두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 2.46GW(2460MW)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연간 발전규모는 62억kwh(2조 3천억원 상당)로, 148만가구 590만명이 1년 동안 사용 가능한 전력을 생산, 전북은 해상풍력사업 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적인 탈 원전 정책에 따라 태양, 바람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어 발전사업자 중심 사업추진 방식에 반발하는 지역주민과의 마찰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에 난관으로 작용해왔다.

정부 주도로 추진된 실증단지 사업과정에서 고창․부안 주민과의 소통 부재 등으로 주민반대가 적지 않았던 만큼, 도가 주도적으로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과 협의와 소통을 추진해 정부 정책추진과 도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가교역할을 한다는 구상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추진여부는 민관협의회에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해상풍력사업이 전북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회가 적극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전주=박용주 기자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