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사카 유지 “아베 정권, 한반도 평화 싫어해…日경제력 추월 우려”

기사승인 2019-07-31 11:27:30
- + 인쇄

호사카 유지 “아베 정권, 한반도 평화 싫어해…日경제력 추월 우려”일본 아베 정권이 남북의 평화 공존으로 가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3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일본이 참의원 선거가 끝난 뒤에도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 국가)에서 한국을 빼려는 등 규제를 계속하는 것에 대해 “아베 정권은 남북이 평화 공존으로 가는 것을 상당히 싫어한다”고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아베 정부의 생각은 한반도를 일본의 영향 하에 계속 두고 싶다는 것”이라며 “그렇게 해서 따로따로 북한과 남한에 영향을 주고 싶다는 생각”이라고 짚었다.

이어 “북한을 계속 도울 수 있는 남한을 경제적으로 망가뜨려야만이 남북이 경제적으로 부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서 “일본이 지금 노령화가 심각하다. 인구 30% 이상이 65세 이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반도가 앞으로 일본을 경제력으로 충분히 추월할 수 있기 때문에 이참에 좀 망가뜨리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호사카 교수는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은 상당히 중요한 포인트다. 배상을 인정하면 북일 수교 때 북한이 천문학적인 배상을 해야 한다”며 “일본 경제에 엄청난 직격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을 절대 인정하면 안 된다는 식으로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화이트리스트 배제와 관련해서는 우익 성향인 산케이신문 논조에도 변화가 감지됐다고 호사카 교수는 말했다. 호사카 교수는 “’강제징용 배상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말로 한국 회유에 나섰다”면서 일본 정부 수뇌부 태도가 바뀌었다고 해석했다. 

그 이유에 대해 “반도체 부품 규제라는 급소를 찔렀기 때문에 한국 경제가 완전히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버티면서 오히려 지금 불매운동과 여행 안가기로 일본 지역 경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면서 “실질적 피해는 오히려 일본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런 부분을 생각할 때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일본 정부로서도 조금 고려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