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사카 교수 “아베, 日 침략국가 가능성 열어 ...경제보복도 한 수단”

“일본, 아시아 침략 아니라 백인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근대화시키는 전쟁”

기사승인 2019-08-20 06:00:00
- + 인쇄

아베 일본 총리와 그를 추종하는 세력들이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기 위해 한국에 대해 경제보복에 나서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들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 침략을 서구에서 아시아인을 해방시키 위해서라는 괴변을 늘어 놓고 있다는 것.

한일관계 전문가로 통하는 호사카 유지 교수는 최근 광복절 특집으로 꾸며진 쿠키뉴스 정치토크쇼 ‘배종찬의 핵인싸’에 출연해 아베 정권과 정권을 받치고 있는 정치세력들, 그들을 지탱하는 정치적 신념과 사상적 배경은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오히려 극우세력을 등에 업고 정권을 출범할 당시만 해도 정치인으로서의 경험이 부족하고 지지기반이 약해 힘의 논리에서 밀리며 행동으로 뜻을 옮기지 못했을 뿐, 대한민국에 일본의 말을 잘 따르는 친일 정권을 세우려는 목적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근거 중 하나로는 아베 정권이 자위대를 침략이 가능한 정식군대로 재편하는 내용을 포함해, 일황의 지위를 국가원수로 격상시키고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정치인들이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일본헌법 개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는 점을 들었다.

또 다른 하나는 1차 집권 당시 아베 내각의 혼란스러운 상황과 복잡한 정치구도, 이를 해쳐나가기 어려웠던 아베의 일천한 경력과 힘을 꼽았다. 실제 아베 총리 집권 초 5명의 장관이 비리 등에 연루돼 중도사퇴를 해야 했고, 1명은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게다가 아베 총리가 정치적으로 막대한 권력을 가지고 있던 당시 오자와 이찌로 자민당 간사장과 사이가 틀어지고, 오자와 간사장이 민주당으로 자리를 옮겨 적으로 돌아서며 뜻을 행동으로 펼치기에 힘이 부족해졌다고 전해진다.

이와 관련 호사카 교수는 “1993년 위안부 문제를 강제연행이라고 인정한 고노 담화와 1995년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배를 사과했던 ‘무라야마 담화’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극우성향의 단체들이 하나로 뭉쳐 만들어진 극우조직 ‘일본회의’의 회장을 지냈던 아베 총리의 사상이 달라지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난징 대학살은 없었으며, 위안부도 합법적인 조직이었고, 자발적으로 위안부가 됐으며, 일본은 아시아를 침략한 것이 아니라 백인 중심에서 아시아인을 해방시키고 근대화시키는 전쟁이었다는 생각으로 과거사를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현 아베 정권의 이념적·정책적 부분을 관여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나아가 “한국 때리기의 목적은 친일정권을 한국에 만들기 위해서다. 진보고 보수고 관계없다. 문재인 정권은 물론이고, 박근혜 정권도 아베 정권에서 위안부 문제에 무성의하다고 비판하자 반일로 간주했고, 일본이 원화가치를 높여 수출 중심의 한국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이야기해왔다”면서 야욕을 쉽게 버리지 않을 것임을 경고했다.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