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회동…한일 갈등 해결 실마리 찾나

기사승인 2019-08-21 11:10:46
- + 인쇄
한일 외교장관 회동…한일 갈등 해결 실마리 찾나


한일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21일 베이징에서 회동한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한(8월24일)과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조치 시행일(8월28일)을 목전에 두고 양국 장관이 사태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한국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는 한편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조속한 철회를 재차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일 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는 생각을 밝혔다고 NHK는 전했다. 그는 또 “확실히 한국 측이 대응해 줄 수 있도록 의견 교환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한일 양국이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수출규제 관련 사안을 두고 견해차를 좁히지 못한 만큼, 이번 회담 자리에서도 큰 성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전날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회의에서 양측은 대화 유지 필요성에 공감했지만 강제징용 등 현안에 대한 견해차를 확인하는 데 그쳤다. 한·중·일 외교장관 환영 만찬에서도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이 서로 침묵을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은 한일 외교장관에게 3국 간 협력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왕 국무위원은 “한·중·일은 모두 세계의 중요 경제국”이라며 “3국의 각자 이익과 공동 이익, 국제 사회의 공동 이익을 위해 함께 단결하고 도전에 맞서야 한다. 3자 협력은 서로의 갈등과 모순을 넘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