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스펙은 호적” 허탈함에 촛불 든 대학가

기사승인 2019-08-23 20:34:05
- + 인쇄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28)씨의 학업 관련 의혹을 규탄하는 대학생들의 집회가 잇따르고 있다. 조 후보자가 적극적인 의혹 해명 의지를 드러내고 있지만, 대학가 비난 여론은 당분간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학생들은 23일 오후 6시 교내 중앙광장에 모여 조씨의 고려대 부정입학 의혹 해명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400여명의 재학생과 졸업생이 모였다. 참가자들은 ‘명백한 진상규명!’ ‘우리는 무얼 믿고 젊음을 걸어야 합니까’ 등의 내용이 쓰인 피켓을 나눠 들고 “진상규명 촉구한다. 입학처는 각성하라” “정치간섭 배격하고 진상에만 집중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이 교내 행진을 시작하자 이를 지켜보던 시민들이 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시위에 참여한 졸업생 A씨는 “조국의 딸이 아니라, 어느 누구라도 특혜를 받고 부정한 방법으로 학교에 입학했다면 학생들이 지금처럼 들고 일어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여자 B씨는 “바른말 하는 것으로 인기를 끌었던 조 후보자와 학생들이 믿고 있던 학교가 의혹을 명확히 해명하지 않고 있어 배신감이 크다”고 토로했다.

이날 조 후보자의 모교인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도 촛불집회가 열렸다. 서울대 학생들은 지난 21일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해 집회 일정과 함께 ‘장학금은 올바른 곳으로’ ‘조국이 부끄럽다’ 등의 문구가 쓰인 피켓을 공개했다. 집회 스태프 일동은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교수님에 대한 의혹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데 교수님은 아직까지도 법무부장관 후보직을 내려놓지 않고 있다”며 “조국 교수님이 부끄러울 따름이다”라며 집회 취지를 밝혔다.

부산 금정구 부산대학교에서도 집회 추진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 조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에서 특혜성 외부장학금을 받은 사실과 관련해 의혹이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대 학생 커뮤니티 ‘마이피누’에는 “고려대 서울대는 촛불집회 한다는데 우리 학교는 구경만 하나”라며 집회를 추진하자는 분위기가 조성됐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조씨의 의전원 입학과 장학금 지급을 둘러싼 의혹을 밝히라는 대자보가 게시됐으며 연대 서명도 진행됐다. “조국 딸 스펙은 호적” 허탈함에 촛불 든 대학가

조씨는 서울 강동구 한영외고 유학반에 재학 중이던 지난 2008년 충남 천안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인턴을 마친 뒤 프로그램 담당자 A교수를 책임저자로 같은 해 12월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논문에 서 조씨는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후 지난 2010년 논문 작성 참여 이력을 고려대 입학 당시 제출한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부정입학 의혹이 불거졌다.

또 조씨는 지난 2015년 부산대 의전원에 입학한 뒤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매 학기 200만원씩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2015년 1학기에 3과목을 낙제한 조씨는 유급됐고, 장학금을 수령 중이던 지난 2018년 2학기에도 1과목을 낙제해 유급됐다. 조씨의 유급 사실이 알려지자 “낙제를 할 정도로 성적이 안 좋은데 어떻게 장학금 수혜 자격이 됐냐”는 의혹이 제기되며 특혜 논란이 일었다.

조 후보자는 딸의 입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청문회에서 자세히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조씨의 고려대 부정입학 의혹에 대해서 조 후보자는 “딸이 자소서에 기재한 인턴십 참여 과정에 관여한 바가 없다”면서 “논문에 대한 모든 것은 지도교수의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인턴십에 성실히 참여해 평가를 받은 점에 대해 억측이 없길 바란다”고 반박했다. 그는 조씨가 저자로 등재된 논문이 대학 또는 대학원 부정입학의 수단이었다는 의혹은 명백한 가짜뉴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조씨가 부산대 의전원에 재학하며 지급받은 장학금에 대해 조 후보자는 “담당 교수 측에 장학금 지급을 부탁한 적이 없다”며 “모든 문제는 청문회에서 소상히 밝히겠다”고 해명 의지를 강조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