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재단, 경북도 ′화공 굿모닝 특강′ 첫 도입…일본의 독도 전략 분석

입력 2019-09-03 11:30:14
- + 인쇄

독도재단, 경북도 ′화공 굿모닝 특강′ 첫 도입…일본의 독도 전략 분석

경북도 출연기관인 (재)독도재단은 3일 오전 재단 회의실에서 ‘화공 굿모닝 특강’을 열었다.

이날 특강은 일본의 지속적인 독도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의 10가지 독도 전략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반박 능력을 높이고자 ‘일본 외무성 10가지 주장에 대한 허구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특강에서 김수희 독도재단 교육연구부장은 일본의 독도관련 주요 주장인 ‘독도의 인지 여부와 근거자료’, ‘17세기 독도영유권 확립’, ‘도해금지’, ‘안용복의 울릉도쟁계’, ‘1905년 시마네현 고시 제40호’,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 ‘1952년 미군 폭격 훈련구역 지정’, ‘불법점거에 대한 항의’, ‘국제사법재판소 회부’ 등의 10가지 내용을 반박했다.

독도재단은 일본의 억지 독도 주장에 대한 내용 및 반박 자료에 대해 지속적으로 탐구‧학습하고, 이를 독도영토주권 강화 사업에 접목시켜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효과를 극대화 시켜나갈 예정이다.

신순식 사무총장은 “독도의 올바른 진실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재단 직원의 자체 학습은 독도관련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독도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습자료 준비와 강연을 통해 독도의 전문지식을 배양해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독도영토주권 강화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특강에 이어 진행된 내부교육에서는 최근 공공기관경영평가 결과에 대한 경영혁신 전략회의를 갖고, 경영시스템을 재점검하고 경영효율화와 투명경영 강화를 다짐했다.

포항=성민규, 최태욱 기자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