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폐기물 400t 도심서 소각, 지역민 건강권 무시한 눈 가리고 아웅 처사”

입력 2019-09-18 15:29:29
- + 인쇄

“의료폐기물 400t 도심서 소각, 지역민 건강권 무시한 눈 가리고 아웅 처사”

전용 소각업체에서 처리돼야 할 의료폐기물이 경남 창원 도심의 한 민간 소각업체에서 수백t이 처리된 사실이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관계당국은 예외 규정에 따라 처리해 적법하다고 하지만 정당과 환경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정의당 경남도당과 창원지역 환경단체인 마창진환경운동연합은 18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지자체는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긴급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의료폐기물은 감염성 위험 때문에 일정 시간을 넘기지 않고 처리하는 것이 기본으로, 철저한 관리와 전용소각장에서 단기간 소각 처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런데도 통영과 김해에서 불법 보관 중이던 의료폐기물 412t이 최근 창원 도심에 있는 한 민간 소각업체에서 전량 소각된 사실이 밝혀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구멍 뚫린 의료폐기물 관리 실태가 이번에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환경부의 대응은 지역민의 건강권은 생각하지 않은 눈 가리고 아웅 식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비상 시 의료 폐기물 처리 대응 지침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관할 지자체에는 사전 협의 없이 사후 통보하고 처리과정도 위법 논란이 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낙동강유역환경청의 공개사과와 재발 방지, 의료폐기물 처리 방안 관련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지난 17일 금속노조 현대로템지회도 이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규탄했다.

이와 관련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폐기물관리법상 의료폐기물이 포화 상태에 달해 ‘예외 조항’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했다는 입장이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