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리포트] "꼬집으면 살이 빠진다?" … 지방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기사승인 2019-09-24 18:43:28
- + 인쇄

#"꼬집으면 살이 빠진다?" 지방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 소재용 365mc병원 영등포점 대표원장

소재용 365mc병원 영등포점 대표원장

누구나 한번쯤 ‘살과의 전쟁’을 치러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날씬하고 탄력있는 건강한 몸매가 대세인 요즘, 대다수 사람들은 이상적인 몸매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살’에 대해 깊게 알면 관리하기도 수월해진다. 평소 한번쯤 궁금해 했을 법한, 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쳐보자.

 

#고민 부위 꼬집으면 날씬해진다?
허벅지·복부·팔뚝 등 군살이 붙은 곳마다 못살게 굴수록 몸매가 예뻐질 것으로 믿는 사람이 적잖다. 하지만 피부에 자극을 주고 손상을 가한다고 해서 지방세포가 빠지는 것은 아니다. 물론 혈액 및 림프순환을 돕는 행위는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실제로 비만클리닉에서 시행되는 HPL·카복시·메조테라피·고주파·냉동지방분해술 등 비만시술의 기전을 살펴보면, 매개체는 다르더라도 결국 지방을 분해하고 순환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살을 꼬집는 행동도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데 일조한다. 이럴 경우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해당 부위의 순환이 개선되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냉정하게 봤을 때 ‘도움이 되는 정도가 매우 미미한 만큼, 꼬집거나 마사지를 하는 데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게 정답이다.

 

어떤 방법을 활용하든 식단조절과 운동이 필수다.

 

#부위별 운동만으로 똥배 콤플렉스 탈출할 수 있을까?
체형의 밸런스를 깨뜨리는 부분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특정 부위의 살만 빠지도록 하는 운동’을 찾아 나선다. 허리가 굵은 사람은 윗몸일으키기를, 허벅지가 굵은 사람은 스쿼트나 런지를 집중적으로 하고, 팔뚝이 굵은 사람은 덤벨을 드는 식이다.

 

하지만 마법처럼 지방세포가 줄어드는 ‘팔살 빼기운동’, ‘허벅지살 빼기 운동’ 등 해당 부위만 빠지는 운동이란 없다는 것을 알아두자. 기본적으로 운동을 하면 전반적인 신체가 고루 빠지는 만큼, 자신이 원하는 부위의 사이즈만 선택적으로 줄일 순 없다는 말이다.

 

물론 부위별 운동은 콤플렉스 부위의 탄력을 높이고 근육을 정돈해 보다 탄탄한 라인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런 현상은 운동 자체가 에너지 소모를 일으키고, 운동하는 동안 팔뚝·복부·허벅지 등 해당 부위의 혈액순환이 일시적으로 커지기 때문이다.

꾸준히 운동을 해도 좀처럼 빠지지 않는 옆구리살 등 부분비만 해소엔 지방흡입 등 시술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365mc병원 제공

#부종, 방치하면 진짜 ‘살’로 변한다?
몸이 붓는 현상인 부종이 오래가면 살로 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부종이 살로 가지는 않는다고 한다. 살은 체지방이 축적된 결과물이지, 부종의 문제가 아니다.

 

‘살이 찐다’는 개념은 단순히 체중이라는 숫자의 증감이 아니라 체지방의 증감으로 평가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몸무게가 늘면서 이전보다 몸이 쉽게 부을 수도 있다. 사우나로 땀을 많이 흘린다고 살이 빠지는 게 아니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단, 부종 자체가 지방축적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셀룰라이트 발생을 촉진하는 악조건으로 꼽힌다. 셀룰라이트는 미세혈관 문제로 조직 내 체액이 축적되는 붓는 현상이 발생하며 시작된다. 부종은 지방세포의 배열을 흐트러뜨리고, 세포 사이의 작은 혈관을 좁게 만든다. 이런 탓에 지방이 잘 빠져나가지 않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단한 살, 물렁한 살보다 빼기 힘들다?
다이어터 중에는 ‘살이 빠지는 과정’ 중 하나로 피부의 살이 말랑해지는 것을 꼽는다. 단단한 살이 말랑해지면서 빠지기 쉬운 상태로 변한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피부의 한정된 공간에 지방이 많이 축적되면 지방만으로도 단단해질 수 있다. 즉 피부를 만져봤을 때 단단한 정도로 지방인지 근육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비만클리닉에서는 부종이 있거나, 셀룰라이트나 근육이 많은 상태를 두고 ‘살이 단단하다’라고 표현하는 만큼 물렁한 살보다 잘 안 빠진다고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살이 단단해서 잘 빠지지 않는다기보다는 셀룰라이트가 많아서, 또는 피하지방층보다 근육층이 더 두껍기 때문에 적게 빠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뜻이다.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