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전북지역 군소정당…②정의당 전북도당 염경석 위원장

입력 2019-10-02 10:50:43
- + 인쇄

전북지역 군소정당이 내년 총선에서도 유권자들 앞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전북이라는 점과 거대 정당 후보들간 대결 구도에서 당당히 맞선다는 각오다. 

사실, 군소정당일수록 기반은 취약하다. 정파적·계파적 이해관계에 소홀할 수밖에 없고 개인의 정치적 욕심보다는 소외된 계층의 목소리를 먼저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군소정당은 포기하지 않는다. 

오히려 의석수가 아니라 유권자들이 군소정당이 추구하는 바를 알아주느냐에 초점을 맞춘다.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전북지역 대표 여러 군소정당 관계자를 만나는 시리즈를 준비했다. 

②정의당 전북도당 염경석 위원장

▲창당 7년째다. 정의당 전북도당의 전북에서 역할은

-사실 지역내 역할은 미흡했다. 그럼에도 지역민들의 성원에 전북도당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전북 2당으로 발 돋움했다. 이는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역할을 높게 평가해준 도민들 덕분이다. 

▲왜 전북 2당인가

-광역의원과 시군의원 6석이 정의당에서 나왔다. 구체적으로는 도의회 1석, 전주시의회 2석, 익산시의회 2석, 군산시의회 1석 등이다. 호남 정치 변화를 바라는 도민들의 열망이 담겼다고 생각한다. 

▲전북 정치를 한마디로 요약해달라

-전북은 30여년동안 민주당 일당 독주 형태를 띄고 있다. 그렇기에 지역내 비판의 목소리가 없었다. 바른 미래당, 민주평화당 등이 야당 역할을 자처했지만 부족했다. 이들 역시 지역 발전과 개발 중심에만 목소리를 높였던 것이 아니었나 싶다. 

▲지역발전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인가

-개발만을 위한 개발은 지양해야 된다고 본다. 환경은 절대적으로 고려해야 될 대상이다. 전북은 청정이미지를 잘 살려야만 된다. 

새만금 개발을 놓고 보자. 전북 현재 신재생 에너지, 수변도시, 데이터 센터 유치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센터 같은 경우 물이 많이 필요하다고 한다. 더러운 물을 이용하면 되겠나. 또한 개발하면서 오염이 된다면 중단해야 하지 않나. 

이들 사업에 대한 우선적인 전제 조건은 깨끗한 수질이다. 새만금은 해수유통이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은 6급수 이하로 물고기가 살수 없는 환경이다. 생태계가 보존되면서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선거때만 되면 항만이네, 인프라 구축이네, 개발이네 등 이벤트성 발언은 그만 해야 된다고 본다. 특히나 전북은 새만금 이외 발전 방향이 묻히고 있는 게 현실이다. 

▲발전 방향이 묻히고 있다는 의미는

-새만금만 30년이다. 다른 게 뭐가 있나. 타 광역단체 발전과정에 비해 더디다는 의미다. 과거 전북은 충남, 전남 등과 비교 돼 왔다. 이들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 충남의 경우 세종시 등을 비롯해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전남 역시 마찬가지다. 전남은 전북에 비해 GDP가 낮지만 발전상을 보면 산업화와 일자리에서 전북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무안군에만 국제공항이 들어서 있고 남악리에 도청 소재지를 옮길 정도다. 행정구역상 ‘리’에 해당되는게 의심스러울 정도로 발전돼 있다. 

▲정치적 이유 때문으로 보는 것인가

-그렇다. 민주당이라는 지역정치의 독점 때문이다. 지역 토호 세력과의 유착 등으로 발전이 후퇴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총선때 국민의당 바람이 분 것은 이런 점을 깨길 바라는 지역 유권자들의 열망 때문이었는데 이뤄지지 않아서 많이 실망하고 있다. 

▲그렇다면 정의당은 잘할수 있나

-앞서 언급했지만 이벤트성 발전 발언만으로는 안된다. 사실 정의당은 기득권을 가진 정당으로 볼수 없다. 아직 힘이 없다. 그렇다고 정책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힘을 실어주면 바꿀수 있다. 그 힘은 유권자로부터 나온다. 선의 정치를 하면 바뀐다. 우리 사회의 문제점은 비정규직 등 힘없는 사람들을 외면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이들이 힘을 낼 때 정치적 발전과 지역 발전도 하나의 축으로 돌아간다고 본다. 정의당은 그런 역할을 할수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정의당 데스노트 제외는 내년 총선에서 부담인데

-비판이 제기되면 달게 받겠다. 중앙당 차원에서 고민이 많았다고 들었다. 의혹에 대한 실체가 드러나면 그 때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본다. 또한 조국 장관에 대한 국민적 잣대가 달라서 지금의 논란이 있다고 여긴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문제가 있어도 통과된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다르다. 국민적 시각은 문재인 정부에 좀더 도덕적 기준이 엄격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차후 종합적 판단이 필요해 보인다. 

▲내년 총선을 말하지 않을수 없다

-총선기획단 구성 단계에 있다. 이를 통해 큰 그림을 그리려 한다. 일단 내년 총선에서는 전북지역 10개 선거구에서 4~5곳에 후보를 내려한다. 현재 전주시, 익산시, 남원임실순창 등 3곳만이 정해졌다. 조급하게는 생각 안한다. 후보검증위원회를 통해 인재 영입 등 꼼꼼히 들여다보려 한다. 또 정의당은 경제에 약했다. 주요 이슈로 그린뉴딜경제위원회를 키우려 한다. 말 그대로 녹색경제다. 한빛원전 등 환경문제에 주안점을 두고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려한다. 

▲의석수 확보는 자신있나

-1곳 이상 당선자를 낸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또 정당지지율을 20%이상 높이려한다. 가능하다고 본다. 지난 2006년 분당되기 이전인 민주노동당 당시 지지율이 20%를 넘었다. 당시 전북에서도 18%를 기록해 10명의 시군의원을 배출하기도 했다. 

[총선]전북지역 군소정당…②정의당 전북도당 염경석 위원장

▲지지율 확보가 쉽지 않을 수 있다

-유권자들이 진보정당의 역할을 잘 판단해 주셨으면 한다. 사실 우리 정치권은 수평적 기득권이 독점해 왔다. 민주당 역시 일부 개혁적 의원들이 있지만 이들 역시 결국에는 기득권 보호 역할만을 해왔다고 본다. 지방도 마찬가지다. 

▲수평적 기득권, 좀더 쉽게 설명해달라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되고 당시 수평적 정권 교체를 이뤘다고 했다. 이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즉 기득권끼리 자리를 옮긴 것으로 봤다. 진보정당은 약한 정당이다. 노동, 환경, 장애인, 여성 등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비기득권으로 볼수 있다. 진정한 정권교체는 기득권과 비기득권간 교체를 말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지금의 조국 장관 역시 새로운 기득권층이다. 청년들이 분노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유권자들이 이런점을 잘 알아주면 지지율 확보가 가능하다고 본다. 

▲도민들에게 한마디

-수평적 지지는 변하기가 쉽지 않다. 수직적 지지가 필요하다. 변화가 필요하다. 권력의 주인인 유권자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진보정당 정의당이 되겠다.

전주=신광영 기자 shingy1400@naver.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