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심한 민영화 갈등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시의회 통과

입력 2019-10-02 17:15:22
- + 인쇄

극심한‘민영화’갈등에도 불구하고 대전시의회가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민간투자동의안'을 통과시켰다.

대전시의회는 2일 제24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대전하수처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채택 동의안’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그러나 하수처리장 이전 ‘민영화'에 반대해 온 시민단체 및 송강지역 주민들은 이날 시 의회에서 "이러고도 당신들이 시의원이야?”,  “반대 토론 한번 없이 30초 만에 통과시킬 수 있느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은 "지금 당신들은 공공재를 팔아먹은 것이다"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반면, 하수처리장 이전을 찬성해 온 전민동과 문지동 지역주민들은 이날 시의회 본회의가 시작되기 전 대전시청 앞에 모여 "대전시의회는 악취로 고통받는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하수처리장 이전을 반드시 처리하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은 앞으로도 심한 대결 양상을 면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는 이 사업 동의안이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사업자 선정 등 후속절차 추진에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됐다고 평가했다. 

대전시는‘시민부담 최소화 및 하수처리 효율성 극대화’라는 기본 추진방침 아래, 중앙 민간투자심의에 이어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선정 및 실시협약 체결 등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전시는 하수처리장 이전 후 원촌동 및 오정동 토지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계획을 마련해 대전발전의 초석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즉,  회덕 IC 신설 후 대전 동측 관문이 될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 부지(40만 4000㎡)를 대덕연구개발특구 배후 주거기능과 새로운 혁신성장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대전시 손철웅 환경녹지국장은 “일각의 우려에 대해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행정의 신뢰를 높이고, 앞으로 사업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우려 불식에 더욱 힘쓰겠다”며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계획대로 2021년 착공 및 2025년에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2021년 착공 2025년 준공예정으로 추진하는 대규모 SOC사업으로 사업기간 동안 1조 6000억 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와 1만 200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대전시는 기대하고 있다. 

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